지난 10일(현지시간) 오후 스웨덴 예테보리에 위치한 볼보차의 토슬란다(Torslanda) 공장. 토슬란다 공장은 1964년에 준공된 볼보차의 가장 오래된 공장으로 전체 면적은 45만m²(약 13만 6000평)에 달한다. 이곳에서는 XC60, XC90, V60, V90 등 볼보차의 주력 모델이 대부분 생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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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차는 토슬란다 공장을 대중에게 공개한다. 비록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년간 투어를 중단했지만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만 하면 공장의 곳곳을 볼 수 있다. 이날 투어도 준비된 카트를 타고 약 1시간가량 공장 내 구획된 전용 경로를 이동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차체 공장에서는 자동화 로봇인 AB 1세대와 2세대가 불꽃을 튀기며 용접에 한창이었다. 용접 로봇은 차체당 5000개의 포인트를 찍는데 이 포인트 역시도 적절하게 찍혔는지 스캔 로봇들이 세부적으로 점검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차체 공장을 거친 차량은 도장과 조립라인을 거쳐 품질점검까지 이뤄진 뒤 최종 완성된다. 고객이 어떤 차를 어떤 옵션으로 주문했는지가 기록되는 ID 스테이션에서부터 차 1대가 생산되기까지 38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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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완성차 업체들이 공장 내부에 대한 보안을 철저하게 생각하는 걸 고려하면 볼보차의 공장 공개는 신기한 광경이다. 빅크린 가이드는 공장 공개에 대한 이유를 ‘품질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설명했다. 그 비결은 ‘로봇과 사람의 밸런스’다.
로봇과 사람의 조화를 이룬 토슬란다 공장에서 품질 유지는 사람의 역할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 근로자의 컨디션을 제때 유지해주는 게 관건이다. 공장 내 직원 휴게실이 ‘퀄리티 컨트롤’(Quality control)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공장 구석구석 근로자들의 환경을 신경 써주기 위한 흔적도 볼 수 있었다. 조립 공장 라인에는 근로자들이 작업 중 다치는 걸 염려해 철판 대신 나무판자를 깔아뒀다. 한 명 한 명 숙련공들의 존재가 품질을 유지하는데 필수인 이상 안전사고를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다. 직원들의 동선도 최소화했다. 필요한 부품들은 상부에 라이다(RiDAR)가 장착된 ‘AGVE’라는 전자동 트레이(Tray)가 나르고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울러 토슬란다 공장은 사람 중심에서 환경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미 지난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초로 탄소 중립을 달성했다. 볼보차는 공장에서 사용한 전기 및 난방으로 인해 대기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순 증가가 없을 경우 완전한 기후 중립을 실현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여기에 오는 2030년 전 라인업의 전동화을 선언하면서 공장도 체제 전환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