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버스 불법주정차 해결…양보다 질로 관광경쟁력 높인다

17일 정부, 관광경쟁력 강화대책 발표
고궁 일대 관광버스 불법 주정차 해결
고속·시외버스 등에 외국인 예약시스템 구축 등
9대 핵심과제 중점관리할 것
  • 등록 2016-06-20 오전 9:14:08

    수정 2016-06-20 오후 12:58:43

정부는 서울시와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관광버스 승하차장을 지정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한국관광산업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관광콘텐츠 확충과 고품격 서비스 공급 등 정책 방향을 전환한다.

정부는 17일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회의’를 개최하고 2017년까지 ‘다시 찾고 싶은 문화관광국, 대한민국’ 초석을 다지기 위한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관광업계의 저가 유치 경쟁 과열과 바가지요금·불친절 등 ‘관광한국’ 이미지 훼손에 적극 대응하고,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율을 높여 우리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한 조치다.

구체적인 대책으로 ‘콘텐츠’와 ‘서비스’ ‘일자리’ 등 3개 분야에서 9대 핵심과제를 제시했다. 세부실행 사항은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17년까지 관광분야 7대 핵심업종을 기준으로 4만 3000여개의 신규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다.

먼저, 고궁 일대 관광버스의 불법 주정차 문제 해결을 적극 추진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와 국토부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관광버스 승하차장을 지정할 예정이다. 서울 도심 5대궁 일대에 ‘승하차장’(Drop Zone)을 지정해 승하차를 유도하고, 관광버스 주차는 도심 외곽 주차장으로 분산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수학여행단 등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후, 단계적으로 외국인 관광객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경복궁 버스주차장은 내년 초에 폐쇄된다. 이를 통해 기존 관광버스 위주의 쇼핑관광에서 서울 도심의 역사·문화·음식·쇼핑 등을 연계한 도보관광으로의 변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어 동·서·남해안과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등 약 4500㎞의 한반도 둘레를 하나로 잇는 걷기여행길인 ‘코리아 둘레길’을 조성한다. 이를 세계인이 찾는 명품 걷기여행길 브랜드로 육성한다. ‘코리아 둘레길’은 정부주도 방식이 아니라 지역주민과 역사·지리 전문가가 참여하는 상향식으로 조성하고, 전통시장과 지역관광명소·트레일 러닝 등 이벤트와 연계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서울 강남·상암 등을 ‘K컬처 존’으로 지정, 한류체험의 거점으로 삼는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를 통해 외래관광객의 취향에 따른 맞춤형 한국문화 체험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지난 4월 개관한 K스타일 허브는 물론 앞으로 개관할 예정인 K컬처밸리, K익스피리언스 등을 복합문화관광 명소로 만든다. K컬처 존 및 K컬처 관광상품의 기획부터 정보 제공, 방문지 연결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K 문화관광센터를 운영, 소규모 단체와 개별관광객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유민박업도 도입한다.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숙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강원과 부산, 제주 지역에 공유민박업을 시범적으로 먼저 도입한다. 내년 중으로 ‘숙박업법’(가칭)을 제정,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공유민박업은 많은 투자비용이 소요되지 않아 평창올림픽 등 단기적으로 숙박수요가 급증할 때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외국인 관광객의 교통 편의를 제고하고 지방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국어 안내와 예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토부는 올해 연말까지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및 무인기 등을 통해서 시외버스 운행정보를 다국어(영·중·일)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해외에서도 신용카드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를 예매할 수 있도록 ‘17년 1분기까지 다국어 예매·결제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속·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에 외국인 예약시스템을 구축한다. 국토부는 올해 연말까지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및 무인기 등을 통해서 시외버스 운행정보를 다국어(영·중·일)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해외에서도 신용카드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를 예매할 수 있도록 내년 1분기까지 다국어 예매·결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관광통역안내서비스의 고품격화도 적극 추진한다. 고궁전담 관광통역 안내사를 배치하고, 전문분야별 특화교육을 통해 프리미엄 관광통역안내사를 양성한다는 것이다. 특히 5대 고궁에 대해서는 전담해설가 등 전문 관광통역안내사를 배치한다. 또한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태국어·인도네시아어 등 소수언어 관광통역안내사를 양성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거쳐 외국어 시험 합격기준 완화 등 자격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중국과 동남아의 상류층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체험형 프리미엄 상품개발과 컨시어지서비스 제공도 추진한다. 특히 20~30대를 대상으로 K팝과 K뷰티(미용)를 활용한 맞춤형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이외에도 ‘겨울 여행주간’ 신설하고, 관광기업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여행업 ‘자본금 등록기준’을 올해 7월부터 향후 2년간 한시적으로 50% 완화하고 창조관광기업 육성해 일자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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