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쇼핑' 시작..인프라·동영상·AI로 간다

사업 전략 발표회 ‘라인 컨퍼런스 2017’ 개최
향후 5년, 새로운 3가지 비전 ConnectedㆍVideolizedㆍAI 발표
클로바 통한 AI 시대 새로운 대처 전략 발표
  • 등록 2017-06-15 오후 6:26:44

    수정 2017-06-15 오후 6:30:4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라인이 오늘(15일)부터 ‘라인 쇼핑’ 서비스를 시작했다. 패션 잡화를 비롯한 스포츠·인테리어·가전·화장품 등 100여개 이상의 기업 브랜드 상품을 라인 플랫폼 상에서 쉽게 검색해 열람할 수 있다.

라인은 커머스에서 단순한 검색이나 열람뿐 아니라 결제인프라 까지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상품 구매·결제의 입구가 되는 포켓탭을 연내 공개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의 ‘더보기 탭’을 ‘포켓 탭’으로 전면 리뉴얼하는 것인데, ‘포켓탭’에서는 라인페이에서 송금·결제·잔액 확인ㆍ포인트 관리는 물론 다양한 상점, 식당 등의 포인트 카드 쿠폰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네이버(035420) 자회사인 라인은 15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업 전략 발표회 ‘라인컨퍼런스 2017(LINE Conference 2017)’를 일본 도쿄 시부야에서 개최했다.

라인, 스마트 포털로

2011년 6월 23일에 서비스를 시작해 올해로 6년째를 맞이 한 라인은, 지난 해부터 ‘Closing The Distance’를 미션으로, 온ㆍ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사람과 사람, 정보, 콘텐츠, 서비스 등 라인으로 생활의 모든 것이 언제 어디서나 끊김없이 연결되는 스마트 포털을 추진해가고 있다.

기업 미션의 핵심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다.

라인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향후 5년을 대비, ‘커뮤니케이션 퍼스트’를 축으로 한 새로운 비전으로 ‘Connected’(라인의 인프라화), ‘Videolized’(동영상 포커스), ‘AI’(AI포커스)의 3 가지를 발표했다.

라인이 인프라화되고,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하며,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위해 모든 환경이 AI화되는 세계를 만들어가는 게 목표다.

3가지 비전에 근거해 ▲라인의 진화 ▲행정과의 연계 강화 ▲신규 서비스(커머스 게이트웨이) ▲라인 라이브의 진화 ▲ 네이버와 공동 개발하는 클라우드 AI플랫폼 클로바(Clova)에 관한 새로운 발표 및 향후의 구상에 대해서 공개했다.

라인페이 송금 시 본인 확인 절차 축소 (올해 여름 공개)

송금 서비스 이용 때마다 진행해야 했던 제휴 은행 계좌 입력 혹은 신분증 업로드를 통한 등록이 필요했던 본인 인증 절차가 축소된다. 앞으로 라인페이 이용자들은 더욱 편리하게 송금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어, 전 세계 등록 유저 수 3,800만명, 월간 유통 총액780억엔을 돌파(2017년 5월) 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라인 페이에서 추가 서비스 확대를 위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Connected― 행정과의 연계

라인은 시부야 구, 후쿠오카시, 구마모토시 등 행정·지자체와 협정을 통해 육아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행정 정보 발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 컨퍼런스에서는 이에 더 나아가, 라인의 스마트 포털화 강화를 위해 내각부가 직접 운영하는 ‘마이나포털(マイナポ?タル)’과 라인의 연동에 합의하고 협정을 체결했다.

Connected― 신규 서비스 커머스 게이트웨이 사업

현재 많은 기업이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라인을 활용되고 있다. 금일 컨퍼런스에서 라인은, 소비자와 사업주의 연속성을 강화하기 위한 2가지 신규 서비스를 발표했다.

Connected― 라인의 진화

커뮤니케이션 툴로서의 편리성 향상은 물론 라인이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즐겁게 하기 위한 신기능 및 새로운 구상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카메라 기능 리뉴얼 (올해 여름 공개, 대화창 내의 카메라 기동 시 얼굴 인식에 따른 효과 및 필터 가공 가능)과 ‘슬라이드 쇼’(일정 미정, 복수의 사진을 정리하고BGM과 이펙트를 사용한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공유 가능), ‘채팅라이브’(올해 여름 공개, 대화방 내 친구에게 라이브 동영상 전송 가능), 채팅 앱플랫폼 기능(연내 공개, 토크 내에서 이용 가능한 확장 기능 및 플러그 인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인 채팅 앱’을 설치해 친구와 행사 일정을 공유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하는 것이 가능 등이 포함돼 있다.

이밖에도 타임라인에서 ‘스토리’기능 (일정 미정, 타임 라인 상에서 동영상을 쉽게 포스팅하거나 라이브 동영상을 전송을 할 수 있으며 실시간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즐기는 것도 가능)과 다양한 콘텐츠가 집약되는 포털탭(연내 공개, 라인의 스마트 포털 추진의 일환으로, 2017년 2월 신설된 ‘뉴스 탭’을 ‘포털 탭’으로 업데이트) 등도 들어간다.

‘포털 탭’에는 날씨, 운세, 대중교통 정보 등 사용자 개개인의 생활에 유용한 개인 정보의 메뉴를 구성하고, 지금도 제공되고 있는 뉴스 콘텐츠와 함께 라인의 패밀리 서비스와의 제휴에 의한 만화,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에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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