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데이터 간의 숨겨진 패턴을 읽고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는 인지분석(Cognitive Analysis) 기술이 생태계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표적인 인공지능 기술 기업 솔트룩스(대표 이경일 www.saltlux.com)는 아시아 최대 규모로 100억 건의 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빅데이터 All-in-One 플랫폼 서비스 데이터믹시(DATAMIXI)”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데이터믹시는 인공지능이 결합된 인지분석 및 강력한 시각화를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DaaS(Data as a Service) 플랫폼이다.
데이터믹시는 기본적인 인지분석 서비스뿐만 아니라 방대한 소셜 데이터와 오픈 데이터를 수집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 그리고 국내 최고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이 1:1 컨설팅 및 리포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구성된다.
또한 대시보드 생성을 통해 만들어진 분석 리포트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와 배포가 가능하다.
데이터믹시의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히는 인지분석에는 솔트룩스의 특화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되었다. 데이터믹시 인지분석 서비스는 머신러닝(기계학습)을 통해 특정 분야, 관심 시장과 주제에 대한 주요 이슈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감지하며 긍·부정 감성 분석을 제공한다.
솔트룩스는 더욱 전문화된 빅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사용자를 위해 국내 최고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들이 지원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12개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 공공기관 사이트, 국내외 특정 도메인별 포럼 사이트 등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맞춤 수집하고 분석해주며 현황 진단에서부터 데이터 수집, 분석 및 리포팅이 지원된다.
무엇보다 프리미엄 서비스 사용자에게는 데이터 용량과 위젯, 대시보드가 무제한으로 지원되어 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이트 도출이 가능하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이사는 “그동안 빅데이터 전문가만이 가능하다고 여겼던 빅데이터의 수집, 분류, 분석, 활용을 데이터믹시 하나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고 말하며 “데이터믹시의 고급 분석 역량을 활용하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업 경쟁력 강화와 데이터 증거 기반의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