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usiness 연구포럼’은 의장인 KT 상무보 출신인 한영도 상명대 글로벌경제학부 교수 외에는 멤버를 공개하지 않아 의도를 의심하는 시각도 있지만, 문건 내용 중 KT 차기 회장 선임 시 공론화 위원회 같은 기구를 만들어 집단 지성을 활용하자는 주장에 대한 찬반 논쟁이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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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지난해 주총을 통해 정관을 바꾸면서 회장 선임 과정을 예전보다 독립적이고 투명하게 바꿨다. CEO추천위원회에 집중돼 있던 권한을 분산해 △지배구조위원회는 회장후보군의 조사·구성을 △회장후보심사위원회는 회장후보자 심사를 하고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를 확정해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것으로 단계화했다.
KT본사 기준 부사장급을 대상으로 내부 회장후보 심사를 진행 중이며, 9월 경 외부공모와 전문기관 추천 등을 통해 후보자군을 늘릴 예정이다.
후보 공개 평가냐..여론 재판이냐, 공론회 위원회 방식 논란
해당 문건을 작성한 한영도 교수는 “회장 선임 프로세스가 예전보다 형식적으로 개선됨 점은 있지만 회장 후보자 심사를 더 투명하게 해야 한다”면서 “회장 후보를 공개모집하고 (공론화위원회 같은)인선자문단을 구성해 공개평가·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론도 만만찮다. KBS가 사장을 선임할 때 시민자문단을 활용했지만 자문단 구성에 논란이 있었던 데다, 글로벌 ICT 기업 중 대표이사(CEO)를 공론화 방식을 거쳐 뽑은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한 KT 사외이사는 “지배구조위에서 차기 회장 선임 프로세스를 진행할 때 심사 기준이나 평가 방식 등을 더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고, 정관에 보장된 인선자문단도 조만간 꾸릴 예정”이라면서도 “다만, 공론화위원회 같은 CEO 결정 방식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지 않다. 여론재판에 휘둘려 KT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KT는 이날 공식 자료를 내고 “K-Business 연구포럼은 실체를 알 수 없어 외압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면서 “KT 이사회는 독립적이고 투명하게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진행해 6만여 명의 KT그룹 직원을 리딩할 수 있는 전문성과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후보가 차기 회장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