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기술연구소는 선진국보다 10년 이상 늦은 국내 인공지능(AI) 역량을 키우기 위해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KT, 네이버, 현대자동차, 한화생명 등 7개 기업이 각각 30억 원씩 출자해 만들었다.미래창조과학부는 AI연구에 민간의 창의성을 활용하기 위해 정부 출연 연구소 형태가 아니라 연구소 기업 형태로 제안했고, AI분야에 연간 150억 원씩, 5년간 750억 원 규모를 지원키로 했다.
하지만 출자자들의 이해관계 조정에 시간이 걸리면서 현재 모습은 초라하다. 설립준비에만 5개월 이상 걸렸고, 7월 28일에야 법인설립 등기를 마쳤다. 출자회사들의 AI 개발인력 파견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물론, 연구소 인력모집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9월 23일 현재 선임급 5명, 책임급 5명 등 총 10명을 모집하는데 그쳤다. 연구소는 연말까지 30여 명을 선발할 예정이라고 하나 이런 규모로 연간 150억 원씩 투입되는 정부 AI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정부도 매년 지원하는 150억 원의 예산은 지능정보기술연구소뿐아니라 전자통신연구원(ETRI) 등을 포함한 산학연에 분산 투입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전문가들은 인력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서 극복될 수 있지만, 데이터 관리나 공유 체계는 강조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공지능은 데이터 폭증 시대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추론하고 학습하고 인간과 상호작용해서 의미 있는데이터로 재가공하는 것이니, 지능정보기술연구소가 민·관에 분산된 데이터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정부는 연구소에 국내 민간·정부 보유 데이터 정보를 알려주는 ‘데이터 소재정보 서비스’, 언어·시각 등 연구용 DB, 전문가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문지식 DB를 구축하고 이를 출자사뿐 아니라 중소기업을 포함한 외부에공개할 계획을 세웠지만, 어느 정도 성과를 보일지 알 수 없다.
출자 기업들이 내부적으로 쌓은 자기 데이터를 공개하는 데 부정적이고, 프로젝트별로 공통으로 필요한 데이터에 한해 연계하는 수준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김진형 지능정보기술연구소 소장은 “데이터는 그 자체로 파워여서 (출자회사간)같이 묶어 쓰려 하지 않지만 이를테면 KT와 SKT의 공통 관심 과제를 기획할 때 양쪽에서 참여하는 식으로 생각하고 있다”면서 “대기업들뿐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소프트웨어를 주로 하고 프로젝트별로 기술컨설팅을 함께 해서 우리나라의 AI 인프라를 튼튼히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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