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전년 동기대비 총 수익(매출)은 7.3%, 영업수익은 1.5%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29.6% 감소했다.
무선 수익 증가..가입자당평균매출도 증가
영업수익중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1조3,413억원) 대비 2.4% 증가한 1조3,741억원를 기록했다. 2분기 총 순증 가입자가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한 29만6천명를 기록하는 등 가입자 성장에 힘입은 것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수익 성장세를 이어갔다. 6월말 기준 시장 점유율 29%에 달하는 38만7천명의 5G 가입자 확보도 일익을 담당했다.
특히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올해 1분기 31,051원에서 31,164원으로 전분기에 비해 0.4% 높아져 ’17년 2분기 이후 8분기만에 성장세로 돌아섰다.
무선가입자 성장은 ▲세계 최초 일반고객 대상 5G 상용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고양, ▲U+AR, U+VR 등 U+5G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효과와 U+게임Live(게임 방송) 등 신규 서비스 출시, ▲강남역, 스타필드 등 유동인구 밀집지역에 대규모 체험존 운영 등을 통한 5G 조기 활성화, ▲최적의 셀 설계와 기지국 구축, EN-DC 등 신기술 적용으로 속도 및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등에 따른 것이다.
IPTV 등 스마트홈 수익 지속 증가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지속 증가 영향으로 9,969억원을 달성, 전년 동기(9,820억원)와 비교해 1.5% 상승했다.
유선수익=스마트홈수익+기업수익, 스마트홈 수익(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 기업 수익(전자결제, 기업메시징 등의 e-Biz/IDC/전용회선/전화)을 합산한 수익이다.
IPTV 가입자는 전년 동기(379만명)보다 11.9% 증가한 424만1천명을 기록했고,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17만명을 기록해 전년 동기(394만6천명) 대비 5.7%가 증가했다.
U+tv 아이들나라, U+tv 브라보라이프 등 IPTV 특화서비스 인기와 함께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에 따른 영향이 계속된 것이 스마트홈 사업 성과를 견인했다.
기업 수익 감소..IDC는 성장, PG는 매각 추진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5,374억원) 대비 8.6% 감소한 4,912억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 등이 부진했으나 IDC 사업의 수익 성장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특히 직원 150여명이 근무하는 지급결제(PG) 사업부는 매각 주관사를 선정하고 4000여 억원에 매각을 추진중이다. 회사 측은 외부 매각이 어려울 경우 LG CNS 등에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5G로 마케팅 비용 11.2%, 설비투자 181% 증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과 5G 투자에 대한 감가상각비 등의 영향으로 1,486억원을 기록했다.
설비투자(CAPEX) 역시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됨에 따라 작년 동기(2,598억원) 대비 181%가 증가한 7,300억원을 기록했다.
하반기도 5G와 스마트홈 올인
LG유플러스는 하반기에도 5G 시장을 선도해 무선 성장을 이어나가고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성장세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무선 서비스는 업계 최초로 청소년 및 시니어 층에 최적화된 4만원대의 세대별 요금제를 출시한데 이어 U+5G 서비스와 콘텐츠를 강화해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U+프로야구에 AR입체중계 서비스를 도입하고, 국내외 1등 사업자와의 제휴를 바탕으로 젊은 층의 관심이 높은 클라우드 게임과 클라우드 VR 서비스도 시작한다. 85개시 동지역까지 옥외 5G 기지국 구축은 물론 인빌딩, 지하철, KTX 등에서도 5G 이용이 가능하도록 커버리지 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넷플릭스 콘텐츠 확대와 U+tv 아이들나라 3.0 등 서비스 경쟁력을 기반으로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IoT 역시 개방형 AI 플랫폼, 구글 어시스턴트 연동 확대로 고객 서비스 편의성과 범용성을 높여나간다.
기업 서비스는 스마트스테이션, 자율주행 등 교통사업 분야와 스마트 팩토리, 산업 IoT 등의 분야에서 5G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차세대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