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올해 1월 현재 각사 와이파이 숫자는 KT 18만9790개, SK텔레콤 13만7091개, LG유플러스 7만9140개다.
그런데 SK텔레콤은 13만7091개 중 8만1000여개(공공와이파이 1만개 포함)를 지난 4월부터 타사 가입자에게 개방했고, LG유플러스는 2012년부터 타사 가입자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이에 KT(030200)도 와이파이를 개방하라고 녹소연이 촉구한 것이다.
‘와이파이 프리 대한민국’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다. 또 와이파이가 많이 깔리면 데이터 통신비 걱정이 줄어드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개방돼 있는 와이파이 모델을 찬찬히 살펴보면 생각만큼 편하지 않다.
LG유플러스나 SK텔레콤의 와이파이를 타사 이동통신 가입자가 쓰려면 광고 1~2개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와이파이에 대한 투자를 가장 많이 한 KT로서는 곤혹이다.
녹소연은 “KT가 가장 많은 와이파이 AP를 보유하게 된 것은 과거 국영기업으로 누렸던 독점적 지위가 있었기 때문이고, 지금도 국가지도통신망, 국가재난망사업 등 정부의 핵심 통신망을 구축·운용하는 통신사업자라는 측면에서 정부 정책에 발 맞춰야 할 의무도 있다”고 밝혔다.
가계통신비 절감이라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KT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경쟁사들보다 월등하게 많은 와이파이존을 구축하고 기가급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투자를 많이 해 온 KT로서는 자사의 강점을 없애는 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