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는 주면 시장의 상품을 당근마켓에서 쉽게 찾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지역커뮤니티의 힘이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은 서울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당근마켓을 통해 서울시 내 25개 전통 시장의 500여 개 상점을 각 시장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연결해,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동네 장보기 테마관, 9월 중 확대
첫 시작으로 당근마켓은 9월 중 현재 서울 시내 약 150곳에 운영 중인 당근마켓 내 근처 ‘동네 장보기’ 테마관을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하고, 전통시장 상인들의 비즈프로필을 연결해 전통시장 상품과 소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당근마켓 이용자는 해당 콘텐츠로 각 전통시장과 가게의 알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서울신용보증재단이 개최하는 10월 오프라인 마르쉐 행사기간 동안 당근마켓에서 발행되는 할인쿠폰을 통해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시 전통시장 상인들은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을 통해 인근 지역의 잠재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가게와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됐다.
전화문의는 물론 채팅, 댓글을 통해 고객들과 친밀감을 쌓으며 단골을 확보할 수 있어, 매출 견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비즈프로필은 별도의 비용 없이 개설이 가능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중장년층의 1인 자영업자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전길중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팀 사업 총괄은 “당근마켓이 서울시 골목상권 활성화에 보탬이 될 수 있어 기쁘다”면서 “전국 지역의 상권과 주민 간 연결을 확대해나가며 로컬 경제 활성화를 이끄는 하이퍼로컬 기업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은 현재 전국 약 6000개 지역의 29만 자영업자가 가입해 활용 중이다.
당근마켓은 최근 비즈프로필에 등록된 매장의 쿠폰 정보들을 업종별로 모은 ’쿠폰북‘ 서비스를 오픈한데 이어, 우리 동네 곳곳에 있는 식당, 카페, 신선식품 가게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맛집‘, ‘카페’, ‘동네 장보기‘ 카테고리를 새롭게 개설하는 등 이용자와 지역 소상공인들을 잇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