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물질 절반으로”…서울시, 미세먼지 안심도시 만든다

초미세먼지 농도 35%·질소산화물 50% 감축 목표
노후 사업장 시설 교체·내연기관차 단계적 퇴출
  • 등록 2022-02-17 오전 11:15:00

    수정 2022-02-17 오전 11:15:00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시는 오는 2030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를 현재 보다 절반을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분야별 맞춤형 대책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9월 서울비전 2030을 통해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으로부터 안전하고 회복력 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50% 감축이라는 과감한 목표를 설정하고, 초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인 질소산화물 감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초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인 지난 13일 오전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강남일대가 뿌옇게 보이고 있다.(사진=이데일리 DB)
지난해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농도는 역대 최저치(20㎍/㎥)를 기록했다. 시는 오는 2030년까지 초미세먼지 농도를 13㎍/㎥로 줄이고, 질소산화물은 현재 8만8000톤(t)에서 4만4000t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전체 질소산화물 감축목표량 4만4000t의 약 10%에 해당하는 4200t 감축에 나선다. 이를 위해 난방·발전, 자동차, 건설기계 등 전방위적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추진한다.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노후 대기오염물질 방지시설을 처리효율이 높은 최신 시설로 교체한다, 교체 시 설치비용의 90%를 서울시가 지원한다. 올해는 143개소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원하고 2025년까지 전체 사업장(852개소)의 노후시설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대규모 배출사업장은 질소산화물 연간 배출허용총량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고, 사업장별 배출허용총량을 지속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시는 각 지역의 고농도 원인 분석, 배출원 및 취약계층 이용시설 분포도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맞춤형 미세먼지 대책을 추진해 정책효과를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동형 대기측정시스템인 ‘모바일랩(mobile lab)’을 운영해 대기질 측정, 주요 오염원 추적 등 자료를 수집한 후 지역별 미세먼지 배출특성을 분석하고 각 지역에 최적화된 대책을 도출해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또 올해 5등급 노후경유차 4000여대의 저공해 사업을 마무리하고 내연기관차의 단계적인 운행제한 확대를 위한 중장기 추진 방안 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자동차 분야는 서울지역 질소산화물 배출의 약 40%를 차지하며, 저감 정책 추진에 따른 감축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시는 2003년부터 노후 경유차 저공해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지난해까지 19년 간 49만7000대의 저공해 조치를 완료한 바 있다.

아울러 시는 실시간 사물인터넷(IoT) 측정장비를 대폭 확충해 공사장 및 배출사업장에 원격 감시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장점검 위주였던 기존 관리방식을 보완하고, 배출원 관리수준을 높여 공사장 비산먼지로 인한 시민 불편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오는 2030년까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반으로 줄여 미세먼지 걱정 없는 안심도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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