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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BMW 안전진단받아도 안전하지 않다?
국토부는 리콜 대상 BMW 차량이 안전진단에서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고 운행 가능하다고 판단된 경우 안전 차량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번 운행정지 대상에서도 제외했다. 화재 원인이라고 추정되는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부품에 큰 문제가 없으면 화재 발생 가능성이 없다고 본 것이다.
지난 4일 전남 목포시에서 안전진단을 받은 후 화재가 난 1대의 차량에 대해서는 “서비스센터 직원의 실수로 점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이라는 BMW코리아 측 주장을 받아들였다. 실제로 지금까지 안전진단을 받은 8만여대 차량 중 화재사고가 난 것은 목포 사례 1건말고는 없다.
그러나 행정안전부의 판단은 달랐다. 행안부 청사관리본부는 주무부처인 국토부 의견도 듣기 전에 전국 10개 청사에서 BMW 전 차종의 주차를 제한하기로 내부 결정하고 BMW 차량 소유주들에게 먼저 공지했다. 이후 ‘이는 과도한 조치’라는 국토부의 의견을 듣고나서야 리콜 대상 차량(10만6317대)의 지하주차장 이용 제한으로 변경했다. 그러나 이조차도 안전진단을 받은 리콜 대상 차량들까지 잠재적 위험차량으로 본다는 뜻이다. 행안부는 추가 지적이 나오자 다시 “리콜 대상 차량 중 운행정지명령을 받은 차량에 대해 정부청사 지하주차장 이용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환경부, BMW 화재 원인 다른 데 있다?
국토부는 BMW가 제시한 EGR 결함을 화재 원인으로 받아들였지만 환경부는 단순 부품 불량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고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국토부는 여전히 BMW가 제시한 EGR 결함만을 화재 원인으로 보고 있다. 김경욱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지난 14일 “리콜 대상 차량 화재와 EGR은 분명히 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며 “그밖에 제기되고 있는 의혹이나 전문가 주장은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서 검증하고 필요하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4일 자정 기준으로 안전진단을 완료한 차량은 8만7041대로 전체 리콜 차량 중 81.2%가 안전진단을 마쳤다. 이로써 14일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못해 운행정지명령 대상이 된 차량은 1만9276대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예약 접수 후 진단 대기 차량은 8122대”라며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명령 발동 방침이 발표된 후 안전진단 예약건수가 급증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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