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으로 고객 지원”…쇼핑엔티, ‘AI쇼핑톡’ 도입

  • 등록 2024-07-22 오전 10:09:11

    수정 2024-07-22 오전 10:09:11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티알엔은 자사 데이터홈쇼핑(T커머스) 쇼핑엔티가 인공지능(AI) 업체 버즈니 기술을 활용한 ‘AI쇼핑톡’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AI쇼핑톡 서비스는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해 24시간 고객상담 챗봇 서비스(AI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와 AI방송 요약 시스템(AI 한 눈에 방송 요약)을 제공한다.

AI쇼핑톡은 고객과 앱 및 웹에서 채팅하며 상품 구매를 도와주는 서비스다. 챗GPT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한 대화형 고객응대서비스로 고객에게 적합한 방송 정보와 상품평, 상품 장단점 분석 등을 제공한다.

또한 검색 결과 내에서도 추가 질문을 통해 더 세부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예컨대 ‘여름 여성 원피스’를 검색한 뒤 AI쇼핑톡에게 “시원한 냉감 소재 옷을 찾아줘”라고 질문하면 검색결과 내에서 상품 평가를 걸러 해당상품을 찾아 준다.

더불어 AI 방송 요약 시스템은 AI가 방송 화면, 멘트 등을 통해 상품 특징, 고객 관심 기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하는 시스템이다. 이후 이를 앱의 상품 방송 화면에 별도로 제공한다. 회사 측은 시간적 한계로 미처 방송을 못 본 고객이 이를 적극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상욱 티알엔 대표는 “기존 커머스 업계에서는 AI기술을 고객 상담 서비스 챗봇에 활용, 고객 경험 개선 차원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려고 노력했다”며 “이번 쇼핑엔티의 AI쇼핑톡 서비스 도입은 앞으로의 초개인화 소비 트렌드에 맞춰 AI 기술을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쇼핑에서의 고객 불편함을 해소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 서비스(CX)를 극대화 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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