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위한 가치소비 뜬다”…GS샵, 추석 ‘미코노미’ 상품 편성 확대

  • 등록 2024-09-11 오전 8:41:04

    수정 2024-09-11 오전 8:41:04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GS리테일(007070)은 자사 홈쇼핑 GS샵이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추석 연휴 기간 자신을 가꾸고 관리하는 ‘미코노미’(자신을 위한 가치 소비) 상품들을 59%(방송 시간 기준) 편성했다고 11일 밝혔다.

GS샵 미용 기기 ‘듀얼소닉’ 방송장면. (사진=GS리테일)
이는 5년 전인 2019년 추석 연휴 중 미코노미 상품 편성이 42%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17%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비중이 높은 카테고리는 전체 편성의 25%를 차지하는 ‘이미용’이다. 미용 기기 방송을 2019년 5회에서 올해 7회로 늘렸다.

추석 당일인 오는 16일과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에 피부 미용 기기 ‘듀얼소닉’과 ‘메디큐브’, 헤어스타일러 ‘다이슨 에어랩’과 ‘뉴메이슨 청담187’을 방송한다.

패션의류 방송도 올해 11회로 2019년 7회 대비 4회 늘리고 속옷 방송도 2배(올해 4회)로 늘렸다.

또 올해는 2019년에 편성하지 않았던 ‘18K 이태리 볼륨 로프 목걸이’, ‘24K 글로시 하트 목걸이’ 등 보석 상품도 2회 편성했다.

건강식품은 2019년에 홍삼, 석류 등 선물용으로 적합한 진액 및 즙류를 방송했으나 올해는 ‘콜레올로지’, ‘비에날씬’, ‘덴마크유산균, ‘여에스더 리포좀 글루타치온’ 등 다이어트나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자기 관리 상품 위주로 방송한다.

TV,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대형 가전 편성 비중은 2019년 19%에서 올해 11%로 줄였다. 특히 2019년 3회나 진행했던 전기밥솥은 올해 1회만 진행한다. 온 가족이 모여 홈쇼핑 방송을 보면서 가전을 구매하거나 선물하는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이지영 GS샵 TV홈쇼핑기획팀 매니저는 “코로나를 기점으로 명절 모임이 생략되거나 간소화되면서 명절 소비 트렌드도 변하고 있다”며 “홈쇼핑에서는 대형 가전, 식품 등 가족 수요를 충족시키는 상품에서 미용 기기, 다이어트, 보석, 잡화 등 자신을 위한 소비 상품 중심으로 편성 전략을 바꿔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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