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엔터테인먼트는 20일 2017년 실적발표를 통해 전년대비 29%가 성장한 51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중 한국웹툰 수출로 해외결제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한국웹툰 수출로 해외에서 100억 원을 돌파한 건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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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결제액은 레진코믹스가 직접진출한 미국·일본시장과 간접진출한 중국시장 실적을 합한 것으로, 전년도 해외결제액 27억 원에서 4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2016년 1월 본격 진출한 미국시장에서 지난해 66억 원의 결제액을 기록, 전년(8억 원) 대비 755% 성장하며 해외실적을 견인했다.
2015년 하반기 진출한 일본시장에서도 지난해 29억 원의 결제액을 기록해 전년(19억) 대비 47% 성장했다. 지난해 봄 웹툰플랫폼 콰이칸 등을 통해 개별작품으로 진출한 중국시장에서도 첫 달부터 성과를 내고 있다.
레진은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주 1회 연재 틀을 깨고 월 2회 연재 환경을 만든 한국화웹툰 <신기록>, 탈영병 쫓는 군인의 시선을 통해 젊은이들이 소망하는 군대의 모습을 우회적으로 제시한 <디피 개의 날>, 스포츠장르물이 흔치 않은 가운데 국내 최초로 선보인 펜싱웹툰 <신의 속도>, 가정 내 학대와 차별 문제를 다뤄 우리 사회에 자성의 울림을 준 웹툰 <단지> 등 인기작을 서비스해 왔다.
지난해에는 ‘오늘의 우리만화상(단지)’, ‘대한민국 만화대상 문체부 장관상(김철수씨 이야기)’, ‘SF 어워드 대상(오딧세이)’ 등을 수상하는가 하면, IP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처음 제작한 저예산독립영화 <밤치기>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비전감독상’과 ‘오늘의 배우상’을 수상하고 로테르담 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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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기준 1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했다.
레진코믹스 서비스를 통한 직접 고용인원(임직원)은 116명, 직접 계약한 프리랜서 작가는 761명, 에이전시를 통한 간접계약 작가는 67명이었다.
직접 계약한 프리랜서 작가 761명 중 34세 미만 청년층은 전체의 76.5%인 582명 20대 작가는 52.6%로 400명이었다.
현재 800여편의 연재웹툰을 포함 6500여 편의 만화를 제공 중이며, 미국시장에서는 한국웹툰 160여 편을 영어로, 일본시장에서는 한국웹툰 130여 편과 일본만화 300여 편을 일본어로 서비스 중이다.(2017년 12월 기준)
2017년 회사 매출 가운데서 가장 많이 지출된 항목은 작품사용료(작가정산)로 249억원(매출의 48.5%)이었다.
지난해 웹툰 한 작품으로 4억 8000만원을 받은 작가도 탄생했고, 1억 원 이상 고소득을 올린 작가도 37명이나 된다.
이에 레진은 전년도 사상 최대 125억 적자에도 불구, 연재 중인 작품의 최저소득보장금액을 종전 연간 2400만원에서 올 2월부터 연간 3120만원으로 30% 인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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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진이 연재 중인 작가들에게 보장하는 최저소득은 예술인 연간 평균수입 1255만원, 만화가 평균수입 2002만원(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15 예술가 실태조사) 대비 각각 248%, 155% 수준이다.
처음 연재하는 신인작가들에게도 연간기준 최소 3120만원을 보장하는 레진의 최저소득보장제도(월MG)는 선인세 개념이 아니어서 다음 달이든 완결 후든 나중에 작품이 잘 팔린다고 해서 앞서 지급한 MG를 차감하지 않는다.
회사 측은 “만화가를 부자로 만들고 싶어 레진코믹스를 시작했다. 해적사이트와 국내외 경쟁이 치열하지만 더 좋은 만화로 고객들에게 보답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만화가들을 부자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이로 인한 명예훼손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되, 파트너들을 위해서는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년도 외부 회계감사를 마친 레진은 3월 말 정기주총 후 4월 금융감독원 공시를 통해 2017년도 실적을 공개한다. 그간 주요주주사의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실적을 공개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직접 공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