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들은 더 빠르다. 지난 2008년부터 광역경제권 선도사업, 지역전략산업 등의 이름으로 광주시와 대구시, 전남 등에서 추진되고 있다. 어떤 곳은 지난 3년동안 150여 억원을 지원받고, 연계사업으로 충전기에서도 24억원 정도 받기도 했다.
경제를 뒷받침했던 IT가 흔들리니 전기차로 지역 경제도 살리고 역량있는 중소기업들을 도와 자동차 산업의 첨단화를 이끌겠다는 것이다.
전기차 사업은 대표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도 2014년 이후에야 시속 60km 이상 가는 고속 준중형차를 내놓겠다고 할 만큼, 기술과 시장이 무르익지 않았다. 중소기업이 개발한 저속전기차 역시 도로 운행을 제한받는 등 걸림돌이 만만찮다.
정부는 광역경제권선도산업과 지역전략산업이 내년에 각각 마무리됨에 따라 오는 2013년부터 두 사업을 하나로 묶어 '신 지역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권역별 선정절차를 밟고 있다.
저속 전기차 개발업체 한 사장은 "몇몇 기업이 심각한 경영난을 겪으면서 전기차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깨져 시장이 만개했을 때도 마찬가지가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전기차 국고지원에 대한 '옥석가리기'가 요구되는 시점인 것이다. 아울러 지자체간 과열된 프로젝트 수주 경쟁을 차단할 아이디어도 필요하다. 재계가 제안했던 지자체 국책사업 유치시 선호·기피시설을 패키지로 하자는 게 대안이 될까.
▶ 관련기사 ◀
☞현대차, 쏘나타 전용 튜닝 패키지 출시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프리미엄 보장 서비스
☞현대차, '신형 i30' 사전계약..고객 마케팅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