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현대重 인력 감원에 지역 민심 바닥..부동산 매물도 수두룩

  • 등록 2016-06-14 오전 6:00:00

    수정 2016-06-14 오전 6:00:00

지난 10일 오후 6시 50분 현대중공업 작업복을 입은 근로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퇴근하고 있다.
[울산=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젊음을 다 바쳤고 일자리는 전혀 걱정 안했는데 갑자기 회사가 이렇게 나오니 배신감이 큽니다. 회사가 원망스럽더라고요. 근로자들한테 다 떠넘긴 거 아닙니까?”(울산 현대중공업 직원)

“회사 어려운데 파업수순 밟는다카대. 직장이 있어야지 다 살잖아요. 예전 왕 회장이 살아계셨으면 저렇게 데모 못하죠. 그 양반은 회사 문 닫았을거야, 아마.”(개인택시 기사)

울산 대표 기업 현대중공업(009540)의 인력 구조조정이 지역 민심을 둘로 쪼개고 있다. 가장의 실직은 곧 생계의 위협으로 다가오는 만큼 울산 지역 주민들이 느끼는 위기감은 작지 않았다. 희망퇴직자들이 평생 직장으로 생각한 회사를 떠나면서 인근 공인중개사 사무실에는 현대중공업 직원들이 내놓은 매물로 가득했다.

지난 10일 찾은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 앞 거리는 적막감이 흘렀다. ‘활기’라곤 찾아볼 수 없었다. 현대중공업 작업복을 입은 무리가 간혹 눈에 띄었지만 과거 오토바이, 자전거 행렬로 발디딜 틈이 없는 모습과 사뭇 대조를 이뤘다.

조선소 맞은 편 전하동에서 수년 째 공인중개사를 하고 있는 손모씨는 “거래 상담하러 오시는 분들 4명 중 3명은 매도 희망자인데 현대중공업 다니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며 “계속 인력 줄인다는 기사가 나오고 하니까 집을 팔면 얼마 받을 수 있는지를 일단 알아보러 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 지역 경제가 침체되기 시작한 것은 2년이 채 안됐다. 현대중공업이 지난 2014년 3조원대 적자를 내면서 울산은 작년부터 ‘어렵다. 안 좋아졌다’ 했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다고 시민들은 입을 모았다.

현대중공업은 작년 1500여명의 인력을 감축한 데 이어 올해는 창사 이래 첫 생산직 희망퇴직을 실시해 사무직 포함 총 2000여명을 또 줄였다. 협력업체 도산은 더욱 심각하다. 지난달 기준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근로자수는 2만9773명이다. 지난 2012년 12월 이후 3년5개월만에 3만명 이하로 떨어졌다. 지난 1월 3만4300명과 비교하면 5개월새 4500여명이 줄어든 셈이다. 사내하청노조는 연말까지 1만명이 더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울산은 크게 3개의 축으로 움직인다. 현대자동차가 있는 북구, SK에너지가 있는 남구, 그리고 현대중공업이 있는 동구다. 사실 동구는 이제 울산 내에서도 가장 침체된 지역이다. 울산 현대중공업 직영 근로자 숫자는 약 2만5000명, 하청 근로자 3만명과 인근 현대미포조선 직원까지 합하면 울산 동구로 출퇴근하는 조선 관련 종사자가 대략 7만명에 달한다. 3인 가구를 평균으로 잡으면 20만명에 이른다. 이중 울산 동구에 거주하는 18만명 가운데 절반 이상은 현대중공업 식구다.

집값 하락도 두드러졌다. 전하동 빅3로 통하는 ‘e편한세상, 아이파크, 푸르지오’ 단지는 132㎡(40평) 남향 매물가격이 평균 4억2000만~4억3000만원에서 올들어 4억원까지 떨어졌다. 협력업체 직원이나 외국인 근로자들이 많이 머물던 원룸 등 소형 매물은 더 큰 충격을 받았다. 66㎡(20평)에 1억4000만원 하던 물건이 현재는 1억원 수준으로 30% 가까이 빠졌다. 거래는 작년 대비 절반으로 줄었다.

지난 10일 저녁 8시30분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맞은 편에 위치한 회식골목 명덕길 모습.
저녁 8시가 넘어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근로자들의 회식명소인 명덕길은 동구의 경기 상황을 실감케 했다. 둘셋씩 마주 앉아 삼겹살을 구워먹거나 생맥주잔을 앞에 두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전부였다. 일부 식당 주인은 손님이 없어 문 밖에 나와 옆가게 사장과 대화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명덕길에서 30여년간 식당을 운영 중인 50대 박모씨는 “작년부터 회식이 줄어들면서 요즘은 하루가 멀다하고 구조조정 이야기가 나오니 저녁 회식은 아예 상상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말했다.

지난 4월말 기준 현대중공업 수주잔량은 탱커 44척, 컨테이너선 15척, LNG선 16척 등 선박 118척과 해양프로젝트 16건이다. 금액 기준으로는 조선 139억6800만달러, 해양 130만6800만달러다. 내년 상반기까지는 도크를 다 돌려야 인도시기를 맞출 수 있을 정도로 적지 않은 양이다.

그러나 올들어 신규 수주가 7척에 불과해 내년에 착공에 들어가는 선박은 한자릿수에 불과할 전망이다. 일반적으로 매년 50척 정도 착공에 들어갔던 것과 비교하면 일감이 5분의 1 이하로 줄어드는 셈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 신규 수주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이 상황이라면 내년 하반기부터는 도크를 줄여나가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인력 구조조정을 선제적으로 진행한 만큼 향후 추가 감원이 있을지는 예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사업본부 모습. 오른편에 보이는 커다란 하얀색 구조물이 장크릭 FPU(부유식생산설비)다. 이달말 공사가 완료되면 출항해 다음 달 중으로 인도네시아 해상 장크릭 유전필드에 도착할 예정이다.


▶ 관련기사 ◀
☞현대重, '1호 선박 발주' 그리스 선주와 3대 걸친 협력 약속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홀인원' 했어요~
  • 우아한 배우들
  • 박살난 車
  • 화사, 팬 서비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