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달부터 꼭 필요한 상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한다는 ‘가격파격 선언’으로 가격 리더십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중 신선과 델리가 고객들이 이마트를 찾는 중요한 이유인만큼 이 분야에 더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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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이마트는 최근 그로서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산지 관리부터 상품 판매 후 고객 반응 수집까지 유통 과정에서 ‘A to Z’까지 모두 정비하고 있다.
이마트는 고객 중심의 상품 개발과 운영을 위해 최근 ‘이-트렌드’ 시스템을 열었다. 고객들이 이마트 앱과 SSG닷컴에 남기는 상품평과 고객가치센터에 접수되는 상품에 대한 의견을 종합해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하루 평균 3만개, 월 평균 80만개에 이르는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다.
바이어들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현재 이마트 과일팀에 속한 바이어는 20여명으로 같은 업계의 약 2배에 달한다.
이완희 이마트 딸기 바이어는 “1주일에 보통 1박2일, 두 번 정도 산지 출장을 가는데 하루에 7, 8곳씩 농가나 협력사를 방문한다”며 “자정을 넘겨 작업장을 불쑥 다시 찾기도 한다. 언제 가더라도 균일한 품질의 상품이 만들어지는지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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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구남 이마트 바이어는“갑자기 미국으로 가서 넓디넓은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이었다”면서도 “결국 물량 증대라는 결과를 얻었고 거래업체에게도 ‘이마트가 한국에서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회사’라는 긍정적 인식도 심어줘서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이마트 바이어들은 현재도 산지를 수시로 찾아 신규 농가 발굴에 힘을 쏟는 중이다. 현금 매입 계약으로 우수 농가의 물량을 확보해 시세가 올라도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는 것도 주요 전략이다.
과일팀 바이어들은“이마트는 오프라인 유통업체이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이 있는 건 단점이지만 한정된 공간에서 한정된 상품을 선보일 수 있어 품질 기준이 엄격해지는 것은 상품 경쟁력에 장점이 된다”며“지금까지 지켜온 ‘집요함’이 한 끗 차이를 유지하는 원동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