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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최고위원은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그냥 반대만 하면 국민들은 오히려 ‘야당이 서민들의 어려운 생활을 챙기려고 하는데 여당이 자꾸 반대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안으로 25만원을 지급하되 어려운 국민들만 두텁게 지급하고, 효과가 의문인 지역화폐 대신 효과가 제대로 날 수 있는 다른 방식으로 지급하자고 하면 된다”고 했다.
장 최고위원은 여당으로서의 ‘대안 입법 제시’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밀어붙이는 정쟁 법안들의 문제점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선제적으로 우리가 정책 어젠다를 갖고 가거나 국민들에게 선명한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쟁 법안들에 계속 끌려가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민생 이슈를 던지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며 “민주당이 우리 대안을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그 대안으로 국민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야당의 일방적인 정치 공세가 부당하다는 것을 국민들이 알아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장 최고위원은 지난달 전당대회에서의 한동훈 대표의 압도적 당선과 자신의 최고위원 1위 당선에 대해 “당대표를 중심으로 한 변화와 쇄신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것으로, 앞으로 1년이 우리 당의 앞날을 결정하는 정치적 골든타임”이라면서 “변하지 못하면 2024년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그 이후에 있을 대선과 총선에서 우리가 이기기 힘들 수 있다는 당원들의 마음이 반영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책위의장 교체 논란에 대해선 “전광석화처럼 교체하지 않았냐는 비판에 대해선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당대표가 취임 직후 일방적 교체를 발표했다면 오히려 당내 갈등을 더 키울 수도 있었지만, 대통령실 및 정부와 정책 협의를 해야 하는 정책위의장의 특성을 고려해 다른 자리와 달리 교체 과정에서 소통에 더 시간이 필요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장 최고위원과의 일문일답.
△민주당이 다수결을 이야기하며 법대로를 외치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소수당인 여당이 힘으로 대항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우리는 민주주의 기본 원리 중 하나로 ‘다수결의 원리’를 배웠지만 그와 동시에 여기에 따라붙는 ‘충분한 토론’과 ‘소수자 보호’라는 두 가지도 함께 배웠다. 이 세 가지가 같이 갖춰져야 실질적인 민주주의이고 실질적인 ‘법대로’가 되는 것이다. 그냥 숫자만 얘기하는 것은 ‘형식적인 법대로’일뿐, 실질적인 법대로가 아닌 것이다. 야당이 입법을 밀어붙이고 있는 상황에서 대응 카드는 재의요구권, 필리버스터, 규탄대회 이런 것들이다. 우리가 이제는 전략을 좀 바꿀 필요가 있다고 본다.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민주당이 밀어붙이는 정쟁 법안들의 문제점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새로운 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선제적으로 우리가 정책 어젠다를 갖고 가거나 국민들에게 선명한 대안을 제시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우리는 지금 계속 수비 탁구만 하고 있고, 상대는 공격 탁구만 하는 상황인 것이다. 우리가 언젠가 공격으로 태세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 서브 기회가 왔을 때 공격적인 서브로 상대 전략들을 교란시켜야 한다.
계속 정쟁 법안들에 끌려가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민생 이슈를 던지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우리가 국민들이 절실하게 원하는 민생 이슈에 대해서 선제공격을 하고 있지 못하다. 저쪽이 계속 공격을 하고 있고 우리는 그 공격에 대한 반대를 하고 있는데 이와 함께 대안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민주당이 우리 대안을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그 대안으로 국민들을 설득할 필요가 있다. 야당의 일방적인 정치 공세가 부당하다는 것을 국민들이 알아주실 것이다.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지원법을 민생 법안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25만원 현금 지급’을 우리가 그냥 반대만 하면 국민들은 오히려 ‘야당이 서민들의 어려운 생활을 챙기려고 하는데 여당이 자꾸 반대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저희가 대안으로 25만원을 지급하되 어려운 국민들만 두텁게 지급하고, 효과가 의문인 지역화폐 대신 효과가 제대로 날 수 있는 다른 방식으로 지급하자고 하면 된다. 지역화폐가 어떤 문제가 있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설명드리면 된다. 지금 서민들과 소상공인이 어려운 만큼 25만원을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 언제 지급할지에 대해 우리 나름대로의 대안을 갖고 접근하는 것이 국민들을 설득하기 훨씬 쉬울 것이다. 야당의 입법 폭주에 이처럼 우리가 태세를 전환해 민생 이슈들을 먼저 제안하고 야당과 토론의 장을 만들어 우리의 입장을 국민들에게 설득하는 방식의 전략적 수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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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심과 당심에서 거의 같은 득표율이 나온 것에 대해 놀랍기도 하지만, 우리 당의 엄중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 국민들이나 당원들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는 의미이기에 더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 정부·여당이 지금의 모습으로는 안 된다, 변해야 한다는 당원과 국민들의 열망이 똑같이 반영된 것이다.
-지난 총선에서 21대 대비 5석이 더 늘었으니 참패가 아니라는 당내 의견도 있다. 이런 목소리가 향후 당 쇄신의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을 보나?
△총선 당시 실무 책임을 총괄했던 사무총장 입장에서 우리가 선거에 패배한 것은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물론 패배 책임은 저한테 크게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정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전통적인 지지층이 많은 영남 지역에서의 승리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봐야 한다. ‘여전히 잘하고 있다’는 지지가 아니다. 여당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에 야당을 선택하지만, 야당의 입법 폭주를 막고 개헌을 저지할 수 있는 만큼은 지켜야 한다는 절박함이 반영된 결과였다. 전통 지지층에서 이전 선거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이유로 패한 것이 아니라는 분석은 당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우리는 패배를 겸허하게 인정해야 한다. 중도 민심을 가장 정확하게 반영하는 수도권에서 이렇게 패배하고 ‘패배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변화와 쇄신에 대한 거부감일 뿐이다.
-새 지도부가 정책위의장 교체 논란으로 홍역을 치렀다.
△한 대표가 변화와 쇄신을 이야기하면서 당대표가 됐기에 변화와 쇄신에 맞는 당직 인선에 구상을 갖고 있었다. 최종적으로 정책위의장 교체를 통해 변화를 주겠다는 방향을 선택한 것이다. 변화를 주다 보면 어느 정도의 갈등은 불가피하다. 갈등이 없는 상황을 선택만 하면 결국은 변화와 쇄신이 후퇴할 수밖에 없다.
정치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고 늘 이전의 관례와 똑같이 가지 않아야 한다. 이전엔 새 대표를 위해 기존 당직자들이 길을 터주는 것이 일반적 모습이었다. 그럼에도 기존과 다른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당대표와 같은 정치 지도자의 리더십이다. 아무것도 아닌 상황은 아니었지만 그렇다고 크게 문제시할 상황도 아니었다. 새 지도부가 우리 당을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가야 하고, 거대 야당과 싸우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당을 바꿔야 할지, 그리고 원내를 어떻게 아울러 힘을 하나로 모을지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전당대회 이전부터 정책위의장 교체불가론이 나오던 상황에서 당대표가 취임 직후 일방적 교체를 발표했다면 오히려 당내 갈등을 더 키울 수도 있었다. 대통령실 및 정부와 정책 협의를 해야 하는 정책위의장의 특성을 고려해, 다른 자리와 달리 교체 과정에서 소통에 더 시간이 필요했다고 판단했다. 왜 전광석화처럼 교체하지 않았냐는 비판에 대해선 받아들이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