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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어느 하늘도로를 달리고 있나 보다. 차창 밖으론 해가 지고 있다. 어스름한 듯 뚜렷한 시간이 보인다. 거기에 매단 속도감은 덤이다. 붙잡을 것과 떠나보낼 것의 경계가 선명하다.
젊은 작가 김혜원(27)은 늘 보는 ‘흔한 것’을 화면에 옮긴다. 하늘색, 구름모양, 햇살온도는 차라리 기본이다. 모기장 안에서 내다본 바깥, 주차장에 그어둔 선, 지하철 승강장에 버려진 연양갱까지 작가의 눈을 피해가는 일상은 하나도 없어 보인다. 하다못해 이 장면도 그렇지 않은가. ‘해 질 무렵 타다를 타고 본 풍경’(2019)이라 했다. 굳이 ‘타다’라고, 그림에선 확인할 방법도 없는 디테일을 얹어.
세밑이면 하루하루 지는 해가 예사롭지 않은 법. 그때의 풍경이 아니어도 그때인 듯 마음을 흔든다.
1월 17일까지 서울 종로구 북촌로 원앤제이갤러리서 강석호·노은주·박정인·서동욱·손현선·이호인·정용국·조우빈·최모민과 여는 기획전 ‘재현의 방법’에서 볼 수 있다. 리넨·면을 바느질한 십자수천 캔버스에 구아슈수채. 33.3×24.3㎝. 작가 소장. 원앤제이갤러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