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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 협상 줄다리기
28일 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이날 오후 실무자 회의를 열어 오는 3월 말로 채무 상환 유예를 미루는데 뜻을 같이했다.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자율협약에 들어간 금호타이어의 채무재조정 방안을 결의하면서 한 달 내에 자구안 이행약정서를 체결할 것을 금호타이어 측에 요구했다.
채무재조정 방안은 △올해 말까지 원금 상환 유예 △담보채권은 연 4%, 무담보채권은 연 2.5%로 금리 인하 △당좌대월 한도 최대 2000억원 설정 등이다.
채권단은 지난달 26일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자구노력과 이행 약속’을 전제로 차입금 1년 연장과 함께 이자율 인하 등 유동성 대책을 마련하면서 한 달의 시간을 줬으며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서(MOU) 체결에 실패하면 차입금 연장 등의 유동성 대책을 소급해 무효화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었다.
그러나 이번 실무자 회의를 통해 상환 유예 결정 기한을 다음 달 말로 다시 한 달 미룬 것이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경영정상화 자구계획안에 대해 사흘간의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합의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금호타이어는 법정관리에 돌입할 가능성이 큰 만큼 노사는 파국을 막기 위해 입장을 좁혀가는 과정이다.
가장 큰 쟁점으로 떠오른 건 해외 매각의 ‘합의’ 여부다. 채권단은 해외 매각이 불가피할 경우 별도 ‘협의’를 거쳐 진행하겠다고 제안했지만, 노조는 ‘합의’를 요구한 상황이다. 합의는 노사간 의사가 일치해야만 가능하지만 협의는 의견일 일치하지 않더라도 권한을 가진 사측이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채권단 ‘책임론’도 커져
금호타이어 노사는 이날 오후 대표자 회의를 열고 경영정상화 작업을 추진하는 데 상당 부분 입장 차를 좁혔다. 그러나 아직 최종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남은 과제는 임금 삭감과 생산성 향상 등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자구 노력과 이행 약속안’에 대해 합의를 하는 것이다.
이날 당장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한 달간의 기한이 추가된 만큼 금호타이어 노사와 채권단의 노력에 따라 극적 타결의 가능성은 남아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해외 매각 시 합의’라는 노조의 요구를 채권단이 들어줄지는 미지수다. 금호타이어 사측과 채권단은 “노사 합의를 전제로 한 해외 매각 여부에 대한 법적 구속력 있는 문구를 넣을 수 있는지 논란이 있다”며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금호타이어가 수일째 치열한 힘 싸움을 이어가면서도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한 데 대한 채권단의 책임론도 커지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한국GM 구조조정 등으로 인한 여파가 큰 상황에서 금호타이어 법정관리까지 갈 경우 산업은행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에 채권단이 주도로 법정관리를 하지 않고 유예기간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금호타이어가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여파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금호타이어의 임직원은 5000여명에 달한다. 임직원뿐 아니라 약 190개, 1만명에 달하는 협력업체는 물론 직영가맹점 2000여 개에도 파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