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해 크루즈선 입항이 당초 1125항차(작년 12월31일 기준 건수)가 계획돼 있었으나 한 달 새 986항차(2월1일 기준)로 감소했다. 방한이 예정됐던 관광객은 같은 기간 249만명에서 222만명으로 27만명(10.8%) 줄어들었다. 제주항이 61항차(9만명), 부산항이 44항차(9만명), 인천항이 34항차(9만명)씩 입항 계획이 취소됐다.
중국 관광객의 방한 계획이 취소되면서 줄줄이 입항이 무산됐다. 해수부에 따르면 입항 계획을 취소한 관광객 대부분은 중국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업계에선 한 달 새 27만명이나 입항 계획이 급감한 데 우려하는 분위기다. 게다가 작년 말부터 △제주항공(089590)·아시아나·진에어 전세기 항공노선 불허 △삼성SDI(006400)·LG화학(051910) 등 배터리 보조금 지급 배제 △화장품 반송 △비데 불합격 등 잇따라 사드보복 의혹이 불거졌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올해 크루즈 관광객이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의 무역보복 파장이 관광업계에도 파장이 미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이 결과 올해 크루즈 관광객 목표치는 200만명으로 작년 크루즈 관광객 수보다 5만명 느는데 그쳤다. 지난달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올해 크루즈 관광객은 248~249만명 정도 예상됐지만 (최근 국제 정세 등으로) 분위기가 10~20% 정도 빠지기 시작해 200만명 달성을 목표로 잡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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