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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는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생분해 소재지만 충격에 약하고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CJ제일제당은 PHA를 PLA와 혼합하면 이 같은 약점이 개선된다는 점에 착안해 화장품 용기에 맞는 소재 개발에 착수했다. 까다로운 용기 적합성평가와 내화학성 테스트를 거쳐 실제 제품 출시에 이르렀다.
특히 국내에서 PHA를 활용해 용기를 만든 화장품 출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화장품 용기는 주로 플라스틱이나 유리 등으로 만들어지는데, 깨끗하게 씻은 후 분리배출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상대적으로 재활용이 어렵다. 친환경 생분해 소재로 용기를 만든 화장품이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호응을 이끌 것으로 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생분해 소재 전문브랜드 팩트(PHACT)도 론칭하고 올해 본생산을 시작한 인도네시아 파수루안 PHA 공장을 기반으로 생분해 소재 수요가 늘고 있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현재 PHA연간 생산규모는 5000t으로, 오는 2025년까지 6만5000t으로 늘릴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웨이크메이크 쿠션 출시를 계기로 소비자 밀접 제품에 친환경 생분해 소재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CJ제일제당의 PHA가 환경친화적인 소재일뿐 아니라 산업적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점을 널리 알려 다양한 분야로 적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