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 올해 매출 3조 달성 자신.."기술로 승부"(종합)

  • 등록 2017-05-24 오후 1:14:49

    수정 2017-05-24 오후 1:27:03

공기영 현대건설기계 사장이 24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국제건설기계전시회에서 현대건설기계 출범을 알리고 있다. 사진=남궁민관 기자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현대건설기계(267270)가 올해 목표 매출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자신했다. 현대중공업(009540)으로부터 분리된 이후 기술중심 경영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선진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성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공기영 현대건설기계 사장은 24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국제건설기계전시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초 올해 매출 3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이를 초과달성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이엔드 시장 공략을 통해 올해 국내 시장 점유율 2위에서 1위로 올라서고 중장기적으로는 오는 2021년 글로벌 매출 5조원, 2023년 7조원을 달성해 세계 톱5 건설기계 전문회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중공업 건설장비부문 매출 추이(단위: 백만원, 자료: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건설장비부문은 2017년 4월부터 현대건설기계로 분사
공 사장은 “창사 이래 지금처럼 품질과 기술을 건드린 적이 없다”며 “본원적 경쟁력인 기술력 회복을 통해 먼저 품질에 승부를 걸고 그다음 영업단에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기술경영 예로 최근 현대중공업이 추진 중인 경기도 판교 통합 연구개발(R&D)센터를 꼽았다. 공 사장은 “현대중공업그룹이 최근 천명한게 기술 중심의 경영인데, 그 일환으로 판교에 통합 R&D센터가 들어선다”며 “구체적인 투자규모를 밝힐 수 없지만, 현재 신뢰성 평가센터 등 기술투자에 획기적 수준으로 투자를 감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기계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한 공장자동화, 연구개발(R&D), 핵심 영업 기능 수도권 통합 등을 통해 제품 및 기술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상대적으로 약했던 선진시장에서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공 사장은 “우리는 신흥시장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데, 앞으로는 선진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며 “최근 글로벌 업체인 이탈리아 피아트그룹의 건설기계 자회사 ‘CNHI’와 전략적 제휴를 맺었고, 이같은 협상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한쪽이 힘들면 다른쪽에서 받쳐주는 ‘풍선효과’를 통해 안정적 물량을 가져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 시장 공략 계획에 대해서는 “중국은 예전 사례를 통해 우리가 알고 있듯이 부실을 안고 있는 고객들이 굉장히 많다”면서 “그때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양질의 고객, 양질의 거래를 통해 성장할 것이며, 이미 지난해에 비해 60% 판매성장이 있었고 올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했다.

공 사장은 “현대중공업에서 분사하면서 사명은 바뀌었지만 현대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현대라는 이름으로 지켜온 믿음의 크기, 열정의 크기도 바뀌지 않는다”며 “현대만 빼고 다 바꾸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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