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ICONLOOP, 대표 김종협)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loopchain Enterprise V1.0)’가 ‘제6회 대한민국 SW(소프트웨어)제품 품질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주관으로 28일 개최됐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아이콘루프의 자체 개발 고성능 블록체인 엔진으로 구성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이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데이터를 손실 없이 공유하고 해킹 또는 실수로 인한 데이터의 위변조를 막을 수 있으며 금융, 보안, 공공, 제조 등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고성능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스코어(SCORE, Smart Contract On Reliable Environment)▲중개자의 개입 없이 당사자들 간의 메시지 전달에 기반한 고성능 합의 알고리즘 PBFT(Practical Byzantine Fault Tolerance)▲동일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선택한 구성원들 간에 형성되는 독립적인 가상 네트워크를 통해 각 기업의 부서별 또는 구분된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멀티채널(Multi-Channel) 등이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의 주요 특징이다.
동시에 분산원장 관리, 자동 배포, 통합환경 설정, 네트워크 및 데이터 모니터링, 장애 보기 기능 등 사용자 편의 기능도 지원한다.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 마이아이디(MyID)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올해 GS인증 1등급을 획득함으로써 공공분야의 본격적 진출을 위한 검증 또한 마쳤다. 우수 SW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인 GS인증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SW의 가능성, 신뢰성과 상호 호환성 등을 평가한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향후 전자 결제나 디지털 인증뿐 아니라 화물 추적 시스템, P2P 대출, 원산지부터 유통까지의 전 과정 추적, 예술품 진품 감정, 위조화폐 방지, 전자투표, 전자시민권 발급, 차량 공유, 부동산 등기부, 병원 간 공유되는 의료기록 관리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모든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터체인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과 다양한 블록체인을 연결하여 사업적 기회와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