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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강연은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 2층 ‘시몬스 스튜디오’에서 촬영했다.
먼저 1편 영상에서 모 교수는 ‘지역 재생의 시대 정신, 작은 것이 아름답다’를 주제로 전반적인 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이 로컬로 움직이는 가운데 지역을 살리는 방법이 문화 창출과 브랜딩이라는 의식에 동참하는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했다.
모 교수는 “앞으로 로컬이 계속 성장할 것“이라며 “대기업도 지역과 문화와 공간 콘텐츠를 발굴 및 연결해서 지역을 살리고 구심점을 찾아주는 사업에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동네 특색을 살린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드는 동네는 거의 예외 없이 골목 지역”이라며 “백화점처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진 않아도, 동네 콘텐츠는 더 자연스럽고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환경을 만들어 앞서 나간다”고 강조했다. 이어 “콘텐츠만 있으면 지옥까지도 따라가는 반면, 콘텐츠를 잘 운영 못하면 동네도 망한다”며 “오프라인 소상공인은 선택의 여지 없이 모두 로컬 크리에이터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