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에서 조 씨는 초등학교 시절 KBS가 주최한 전국 어린이 노래자랑에서 1만 명에 1명 나올만한 독특한 목소리라는 전문가의 심사평을 듣고 성악가의 길로 들어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후 정식 성악가로 데뷔해 1988년 베르디 오페라 ‘가면무도회’에서 오스카 역으로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와 함께 공연하게 된 것이 세계적인 명성을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특히 이 공연에서 명지휘자 카라얀으로부터 “신이 내린 목소리”라며 극찬을 받게 된다.
그러나 지난 30년간 세계적인 프리마돈나로 굳건히 정상의 자리를 지켜온 조 씨도 정상에 서기까지 남다른 어려움이 있었다. 그녀는 인터뷰에서 ‘조수미 인생의 터닝포인트’로 다음 두 가지를 얘기한다.
첫째는 유학생활을 하던 1983년부터 이후 실력으로 인정받기까지 동양인이라서, 그리고 한국인이라서 겪어야 했던 쓰라린 경험들이다. 오페라 배역에서 금발머리의 유럽형 외모가 필요한데 동양인이라서 적합하지 않다고 캐스팅에서 제외되는가 하면, 한국이라는 나라를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던 당시 한국 출신이라는 것만으로 폄훼했다.
또 하나의 분기점은 2006년 파리에서 독창회가 열리던 날 갑작스럽게 접한 아버지의 부고 소식이었다. “많은 사람들과의 약속을 지키고, 무대에서 아버지께 노래를 바치는 것이 너의 책임”이라는 어머니의 말씀에 따라 조 씨는 눈물을 삼키며 무대에서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를 열창해 청중들에게 진한 감동을 선사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예술가로서의 국가에 대한 책임감과 성악가로서 관객과 공연에 대한 책임감이 조 씨 인생의 가장 큰 덕목임을 엿볼 수 있는 대목들이다.
한편 국방부는 장병들에게 모범이 되는 유명인들의 삶을 소재로 한 인터뷰, 만화, 밀리터리e 등 다양한 형태의 인성교육 영상콘텐츠를 제작해 매주 1∼2편씩 제공할 예정이다. 영상콘텐츠는 5∼7분 내외의 분량으로 제작돼 저녁 점호전 또는 자유시간 등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도록 ‘국방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Internet Protocol Television, IPTV)’를 통해 장병들에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