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5개지역본부→12개 사업단'으로 조직개편

만자사업 관리 '민자광역사업처' 통합
철도 선로 배분·사용계약 관리 역할 강화
  • 등록 2017-05-01 오전 9:44:49

    수정 2017-05-01 오전 9:44:49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현행 대도시 중심의 지역본부 일부를 현장에 전진 배치하기 위해 기존의 5개 지역본부를 12개 사업단(소)으로 새롭게 바꾸는 내용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을 1일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공단은 서울(수도권본부), 부산(영남본부), 대전(충청본부), 순천(호남본부), 원주(강원본부) 5개 대도시에 지역본부를 설치해 운영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철도시설공단은 현행 5개 지역본부의 주요 건설조직 일부를 현장 중심의 9개 사업단과 3개 사업소로 재편해 공사 관리관이 사무실에서 현장으로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현장 감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9개 사업단은 수도권(서울), 민자(서울), 김포철도(김포), 동해남부(부산), 동해북부(포항), 호남권(광주), 충청권(대전), 중앙선(영주), 원주강릉(원주)이며, 3개 사업소는 군장선(익산), 서해선(아산), 중부내륙(충주)다.

아울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 국토교통부가 지난 해 6월 고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점차 확대되고 있는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관리기능도 강화한다. 당초 건설본부 산하의 ‘민자사업부’와 시설본부 산하의 ‘민자운영부’로 분리되어 있던 본사의 민자 사업 기능이 건설본부 산하의 ‘민자광역사업처’로 통합·확대했다.

수도권본부 산하에 ‘민자사업단’을 신설해 용산~강남·대곡~소사·신안산선 등 민자 사업을 관리하는 데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민자 철도 사업관리기관’으로 지정돼 민자 사업의 기본설계·운영·유지관리 등에 대해 전체적인 감독업무를 위임받았다”면서 “민자로 추진되는 철도사업이 많아질수록 역할도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공단은 선로배분·선로사용계약 등 철도시설 관리자로서의 역할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선로배분 업무를 담당하는 ‘수송계획처’를 기술본부에서 시설본부로 이관해 선로사용 계약체결 등 시설관리 업무에 대한 내부적인 협업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의사결정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해 12월 수서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으로 코레일과 SR 사이의 철도운영자 경쟁체제가 도입된 이후 선로배분·선로사용계약 체결 등 철도시설 관리자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면서 “이는 영국, 프랑스, 독일 등 해외 철도 선진국에서 철도시설 관리자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와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강영일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현장에서 현물을 관찰하고 현실을 인식한 후에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3현주의’에 입각해 현장경영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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