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초 뮌헨에서는 코트라, 코엑스, 한국배터리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한 배터리 전문 박람회인 ‘인터배터리 유럽’이 열렸다. 참여 업체들을 두루 만나 얘길 들어보니 ‘K-배터리’의 위상이 실로 대단했다. 유럽 전체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65%가량을 한국업체들이 점유하고 있고, 이제서야 배터리 생산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유럽 유수 자동차 기업들은 한국 기업들이 생산하는 소재와 장비를 조달받으려 동분서주하고 있다고 한다. 자동차의 본고장인 독일에서 한국 경제와 기술의 미래 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독일 남부는 유럽에서 활동 중인 우리 기업들의 목소리를 가장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곳이다. 각 분야에 걸쳐 무려 500여개에 달하는 우리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데다, 그 중 상당수가 독일을 넘어 유럽 시장 전체를 관할하는 본부를 이 곳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자연히 한국과의 경제교류도 활발해서, 독일 연방주 16개 중 남부 3개주가 한·독 전체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육박한다. 가히 한·독 경제관계의 중심이다.
가장 고무적인 것은 한국에 대한 인식의 변화다. ‘기술 강국’ 이미지를 넘어 ‘문화 강국’ 한국의 매력이 이들의 마음을 활짝 열고 있다. 지난해 6월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K-팝 콘서트에는 무려 7만명이 넘는 관중이 운집했다. 현지 한국영화팬들이 자발적으로 개최하는 ‘프랑크푸르트 한국영화제’는 독일 최대의 한국영화제로 성장, 매년 수천명의 관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1883년 공식 수교 이래 지난 140년간 꾸준히 발전해 온 한·독관계는 이제 자유·민주주의·인권·법치 등 공동의 가치와 미래·첨단산업의 협력 잠재력을 토대로 다음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경제면 경제, 기술이면 기술, 문화면 문화, 독일 내에서 한층 짙어져가고 있는 한국의 존재감과 매력은 양국관계의 새로운 140주년을 도약시켜줄 굳건한 바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