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48% '모바일 기기 업무에 활용'.. 中企 활용률 낮아

대한상의, 제조업 300개사 조사
'업무에 모바일 활용' 대기업 69%-중소기업 37%
화장품·가방·식음료·자동차 업종 활용 많아
  • 등록 2015-10-19 오전 6:00:37

    수정 2015-10-19 오전 6:00:37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국내 제조업체 2곳중 1곳만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많았지만 중소기업의 활용률은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19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최근 국내 제조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모바일 기기 활용실태와 정책과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48.3%가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모바일 기기를 회사 정보망과 연동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지 않는다’는 기업은 51.7%였다.

규모별로는 대기업의 69.2%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는 반면 중소기업의 활용률은 37.2%에 그쳤다.

업종별로는 ‘화장품·가방·신발’(63.6%), ‘식음료품’(58.3%), ‘자동차·부품’(57.7%)은 모바일을 활용하는 기업이 많았지만 ‘기계·정밀기기’(32.1%), ‘고무·종이·플라스틱’(28.6%)은 적었다.

대한상의는 “고객과 직접 대면해야 하는 화장품·생활용품 등 B2C업종과 재고관리가 중요한 식음료품에서 모바일 기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면서 “개인고객을 상대로 영업활동이 적은 기계·플라스틱 같은 부품소재기업은 활용도가 낮았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기기 활용효과로는 ‘도입후 비용절감, 업무시간 단축 등 생산성 향상이 있었다’는 기업이 42.5%였고, ‘판매증가, 판로확대 등으로 수익이 증가했다’는 기업은 24.2%로 조사됐다. 또한 당장 눈에 띄는 성과는 아니지만 ‘직원간 소통원활 등 사내 네트워킹이 향상됐다’는 기업은 33.3%였다.

모바일 기기 활용분야로는 ‘판매·마케팅’(44.5%)이 가장 많았다. 이어 ‘조직관리·운영’(34.2%), ‘고객서비스’(21.3%), ‘전략·기획’(7.1%), ‘연구·개발’(5.2%) 등의 순이었다.

활용유형으로는 ‘사내정보 교환을 위한 메일·사내게시판’(70.4%)이 1순위로 꼽혔다. 그 다음으로 ‘고객문의·애로를 모바일로 바로 접수·처리하는 고객관리’(48.6%)였다. 이밖에 ‘모바일 앱을 활용하는 기업홍보, 제품판매’(36.0%),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공동 문서열람·작성’(32.6%),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26.3%) 등에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고 있었다.

기업들은 모바일 기기활용에 대한 애로사항으로 ‘제조-IT 업계간 협력 네트워크 부족’(33.3%), ‘모바일 콘텐츠 부족’(28.7%), ‘소프트웨어보다 하드웨어 중심의 기업문화’(15.3%), ‘정보보호 및 안정성에 대한 우려’(13.0%) 등을 지적했다.

모바일 기기활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과제로는 ‘모바일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대한 금융·세제지원’(28.7%), ‘보안기술 개발·배포’(22.7%), ‘전문인력 교육 및 양성’(21.7%), ‘기술자문 및 컨설팅 지원’(9.0%), ‘인프라 확충’(8.7%)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기업경영에 모바일 활용이 늘어나면서 기획, 생산, 판매 등 모든 분야에서 일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모바일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의 제조업 접목, 콘텐츠 개발, 업무방식 개선을 통해 산업의 스마트화, 모바일화를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상의 ‘모바일 기기 활용실태’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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