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지파이브 알뜰폰, 카카오톡에서 바로 개통

카카오톡 기반 핀다이렉트 챗봇 내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엔진 KAKAO i 적용
사전동의 자동화, 개통신청서 수정 자동화
  • 등록 2023-03-19 오전 9:10:50

    수정 2023-03-19 오전 9:10:50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스테이지파이브가 운영 중인 통신플랫폼 ‘핀다이렉트’ 로고


카카오 관계사인 알뜰폰 업체 스테이지파이브(대표 서상원)는 자사가 운영 중인 통신 플랫폼 핀다이렉트 내에 인공지능(AI) 개통시스템을 가동했다고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알뜰폰 업계 뿐 아니라 통신 업계 최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카카오 i 엔진을 이용한다.

알뜰폰 개통 불편, AI로 해결

스테이지파이브에 따르면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는 고객들의 전체 상담 건 중 절반 이상인 70%가 개통 관련 불편이었다. 또, 개통 관련 불편 건 중 가장 많이 접수된 상담은 △번호 이동 사전동의(55%)였으며 △개통 신청서 수정(26%)이었다.

스테이지파이브는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AI라는 기술 혁신 카드를 꺼냈다. 기존 카카오톡 기반으로 운영 중이던 핀다이렉트 챗봇 내 AI 개통 시스템을 적용해 강화하는 방식이다.



스테이지파이브가 도입한 AI 개통 시스템을 통하면 고객이 직접 복잡한 사전동의 작업을 해야 하거나, 개통 신청서 오기입 시 고객이 신청서 내 화면에서 일일이 수정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바로 개통

그저 카카오 기반 챗봇이 제공하는 가이드를 따라가다 보면 어려움 없이 개통이 진행된다. 이는 기존보다 편의성 측면에서 매우 강화됐다.

특히 △카카오톡에서 바로 개통할 수 있다는 점과 △고객이 대기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자동화된 개통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타 통신사들이 도입한 셀프 개통 시스템 대비 개선된 모습이다.

스테이지파이브는 지난 2020년 9월에도 규제샌드박스 사업을 통해 업계 최초로 통신 가입 시 본인인증 수단으로 간편인증을 도입한 바 있따.

한편 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이번에 컨택센터 플랫폼 ‘카카오 i 커넥트 센터’를 통해 알뜰폰 기업들을 상대로 마케팅을가 강화할 예정이다.

신호준 커넥트플랫폼팀 이사는 “카카오 i 커넥트 센터의 AI 챗봇·전화음성봇은 스테이지파이브와 함께 충분한 시장 검증을 통해 선보이는 완성도 높은 AI 솔루션“이라며 “이를 통해 알뜰폰 고객센터 서비스 품질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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