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금융지주가 시장 전망치를 10% 이상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지만 외부 시선은 마냥 호의적이기 어렵다. 서민 고객들의 경우 특히 더 그렇다. 대출금리는 선제적으로 가파르게 올린 반면 예·적금 금리는 조정 시늉만 내면서 나홀로 호황을 누린 흔적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한은에 따르면 은행권 예대금리차는 신규 취급액 기준, 작년 12월 연 1.55%포인트에서 올 2월 연 1.86%포인트로 확대됐다. 대출금리가 연 3.25%에서 3.56%로 오르는 동안 수신금리는 연 1.70%로 제자리 걸음을 한 탓이다.
가계부채가 1860조원을 웃도는 우리 현실에서 대출금리는 서민가계 안정을 위협하는 대형 시한폭탄 중 하나다. 글로벌 추세에 발맞춰 우리도 단계적 금리 인상이 불가피한 점을 감안한다면 금융지주들은 수익 제고에 앞서 고객 부담을 최소화하고 상황을 이해시킬 노력에 힘을 더 쏟아야 한다. 정부 역시 마찬가지다. 예대금리차 공시제를 속히 도입해 고객의 정보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관치금융의 소지가 있다는 비판도 존재하지만 정보 비대칭성에서 비롯된 고객 불이익을 바로 잡는다는 면에서 미룰 이유가 없다. 경제적 약자의 고통이 커진다면 금융지주도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