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선거는 양안간의 통일과 독립, ‘중국은 하나이며 중국을 각자 표현 한다’라는 소위 ‘92 컨센서스’(92共識)외에 대만의 향후 경제 발전과 민생 불안에 대한 논의가 주된 화두였다. 기존 국민당 정부의 경제 실정이 직접 원인이지만 대만 경제의 지나친 중국 종속이 대만 미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도 작용했다.
대만인, 특히 젊은이들이 기존 국민당의 친중(親中) 정책에 부정적 자세를 보였다고 해서 5월 20일 출범하는 차이잉원 정부가 대중 경제교류나 의존도를 단번에 바꿀 방법은 없다. 중국도 차이잉원 총통 당선 후 대만에 대한 기존 방침을 바꾸지 않을 것임을 밝혔지만 대만도 중국에 대한 지나친 경제 의존도가 경제정책 노선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주는 상황이다. 중국과의 경제교류가 대만 경제의 동맥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만의 대중 무역의존도는 40%에 달하며 타이상(臺商)으로 불리는 대만 기업이 약 30만개, 기업인도 약 100만 명 이상 활동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대만 GDP의 대중 의존도는 16%로 세계 1위이며 대만 해외투자 건수의 61%, 총액의 75%가 중국에 투자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차이잉원은 대중 의존도의 축소와 대만 산업의 과감한 구조조정 그리고 미국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등을 통한 경제 국제화 및 다변화를 적극 추진할 것임을 천명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대만 경제의 실패는 기본적으로 세계 경기침체에 최대 원인이 있지만 중국과의 교역 및 투자가 대만의 고용 창출이나 경기회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일방적인 중국 의존도 축소는 대만 경제상황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다.
한·대만 경제 관계는 흔히 경쟁을 떠올리게 한다. 물론 양국간 경쟁 부문이 많은 것은 분명하지만 너무 경쟁 일변도로만 인식하는 것은 큰 문제다. 이제 양국은 산업경쟁만을 강조할 게 아니라 보다 넓은 범위의 경제협력을 하기위해 이중과세 방지협정이나 투자보장협정 같은 제도 정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