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는 21일 이사회를 통해 회생절차 신청을 결의하고, 이날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 신청서와 함께 회사재산보전처분 신청서, 포괄적금지명령 신청서 및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결정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1월 이후 다시 11년 만에 회생절차를 신청한 이유에 대해선 해외금융기관과 대출원리금 600억원의 만기연장을 협의해 왔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만기가 도래하는 채무를 상환할 경우 사업운영에 막대한 차질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돼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외국계 금융기관 외에도 쌍용차는 이날 만기가 돌아온 산업은행 900억원과 우리은행 150억원도 상환하지 못했다.
마힌드라도 ARS 기간 중 대주주로서 책임감을 갖고 이해관계자와의 협상 타결을 통해 쌍용차의 경영정상화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쌍용자동차 문제로 협력사와 영업네트워크, 금융기관,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 매우 송구스럽다”며 “긴급 회의를 통해 전체 임원들이 일괄 사표를 제출하고, 더 탄탄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