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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에게 원재료 가격과 출고가 등 원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의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의 소비자물가정보서비스 사이트는 부실한 원가 정보와 시스템 오류로 제 기능을 잃은 지 오래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2014년부터 밀가루, 과자, 고추장, 라면, 즉석밥 등 장바구니 물가에 밀접하게 얽힌 공산품의 원가 정보를 소비자단체를 통해 공개하기로 하고 보조금을 지급해왔다.
그런데 6일 현재 물가정보서비스 사이트의 원가분석 섹션에서는 2018년 12월까지의 원가만 찾아볼 수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여러 식품의 판매가격이 기습 인상됐지만 해당품목의 지난해 원가정보는 하나도 찾아볼 수가 없다. 물가감시센터 측은 원가공시가 제대로 되지 않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으며, 본지의 지적 이후 단순한 시스템 오류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수차례의 확인에도 언제부터 오류가 있었는지 파악하기 어렵다고 답변했고, 오류를 해결하겠다고 한 지 5일이 지난 현재까지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
기존에 공시된 원가에도 빈칸이 수두룩하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원가분석팀 관계자는 “39개의 품목 중 13개 품목의 출고가가 빈칸으로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원가분석팀은 이마저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지의 지적 이후 추가로 보고서를 올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원가분석팀 관계자는 “업체들이 출고가 공개를 꺼리면서 공시되는 품목도 줄어들었다”며 “당초 공시 목적이 판매가와 출고가, 원재료가를 비교해서 제품 가격이 합리적으로 책정된 것인지 소비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그 기능이 안 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시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