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1분기 ‘흑자전환’…고부가 제품 확대 빛났다(상보)

영업익 3039억 기록, 매출액은 4.9조로 5% 늘어
글로벌 철강 시황 개선 및 제품 가격 인상 영향
SOC 프로젝트 수주 경쟁력·車시장 제품도 강화
  • 등록 2021-04-27 오후 2:02:00

    수정 2021-04-27 오후 2:02:00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현대제철(004020)이 올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반등의 기회를 잡았다. 글로벌 경기 회복세로 늘고 있는 철강 수요 대응을 위해 고부가 제품 판매를 적극적으로 확대된 영향이다. 현대제철은 이 같은 회복세에 힘입어 올해 주요 수요처별 맞춤형 영업활동으로 판매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제철은 올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03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흑자전환했다고 2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조9274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6% 늘었으며 당기순이익도 2199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했다. 이 같은 1분기 실적 호조는 글로벌 철강 시황 개선으로 판재류 제품 가격이 인상된 동시에 고부가 제품 판매가 늘어난 것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제철은 철강 시황의 상승세에 맞춰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수익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주요 수요처별 맞춤형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열연과 후판의 국내 유통가격은 조선·자동차 등 주요 수요산업의 업황개선과 중국의 철강재 감산기조에 힘입어 100만원대 초반으로 형성돼 있다. 현대제철은 최근 개선된 시황을 바탕으로 영업력 강화에 한층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에 신설된 통합수주관리 조직을 통해 SOC(사회간접자본)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미 인천공항 확장공사, 동북선 경전철 등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수주 활동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주요 고객인 조선·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에 드라이브를 건다. 관련 산업 트렌드 변화에 맞춰 강종 개발을 확대하고, 고객사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수의 해외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차강판 판매는 지난해 약 69만t에서 13만t늘린 82만t을 목표로 잡았다. 전기차 사업과 관련해서 경량화 소재 증설 투자도 계획 중이다. 오는 2023년 3월까지 체코 법인의 핫스탬핑 라인의 증설을 완료해 기존 320만매(枚) 생산규모를 480만매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내부 조직 효율화 작업도 진행 중이다. 현대제철은 이달 1일부로 사업부제를 도입하며 변화를 꾀하고 있다. 기존 기능별 조직체계에서 고로, 전기로 등 사업 단위가 중심이 되는 조직체계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의사결정 체계가 간소화되고 시장 및 고객 니즈 변화에 더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연구개발 부문에선 전기차 차체부품용 1.5GPa급 초고강도 냉연강판 개발, 영하196℃ 극저온에서도 버틸 수 있는 9% Ni강 개발 등을 완료한 바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새롭게 부상하는 기업평가 기준인 ESG 분야에 대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사회 구성원의 다양성 및 운영의 독립성을 확보하는 한편, 탄소 감축에 적극 동참하는 등 ESG 역량을 강화해 나가기 위한 실천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료=현대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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