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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한 월트디즈니사의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디즈니+’가 3분기 한국에 상륙한다.
KT, LG유플러스의 IPTV에 탑재되며 넷플릭스 때 그랬던 것처럼 ‘3개월 무료’ 같은 이동통신 상품과의 제휴 마케팅도 예상된다.
‘디즈니+’의 국내 서비스를 앞두고 국내 미디어 업계는 분주하다. 웨이브나 SK브로드밴드처럼 디즈니+와 제휴하지 않은 회사들은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대대적으로 나서고 있고, NEW처럼 디즈니+의 국내 상륙에 맞춰 한국 드라마 제작에 나선 기업도 있다.
글로벌 OTT 시장에서 2억40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넷플릭스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디즈니+. 저렴한 가격에 마블, 스타워즈, 픽사 등 막강한 콘텐츠 덕분에 넷플릭스보다 강력할 것이란 평도 있고, 로컬 콘텐츠가 부족해 넷플릭스 가입자를 빼앗을 뿐 웨이브·티빙·왓챠 같은 토종 OTT 시장에는 별 영향이 없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다만 분명한 점은 디즈니+의 한국 시장 상륙은 올해 미디어 시장을 뒤흔들 화두다.
9월 런칭할 듯…안드로이드 셋톱 적은 KT는 모바일 분야 공들여
디즈니+는 앱 형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상륙 시 관심을 끄는 것은 IPTV 탑재 여부다. KT와 LG유플러스가 유력하다. 강국현 KT커스터머부문장(사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디즈니의)아시아 총괄 사장이 한국계 미국인인데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 디즈니+와 경쟁 관계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고,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디즈니 쪽에서는 웨이브(SK텔레콤과 지상파3사 합작사)를 경쟁 상대로 보는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일찍이 안드로이드 OS를 TV에 도입한 LG유플러스와 달리, KT는 안드로이드 지원 IPTV 셋톱 박스가 많지 않아 모바일 분야 제휴에 더 공을 들인다는 평도 있다.
웨이브·Btv서 디즈니 빠져…유상증자, 채널S, 오션으로 맞대응
디즈니가 빠진 웨이브는 어떻게 될까. 2025년까지 1조원 규모로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해 승부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성황리에 막을 내린 ‘펜트하우스2(SBS)’ 덕분에 웨이브 동시접속자수가 31만 6000명을 돌파하는 등 경쟁력 있는 콘텐츠만 있다면 한국 OTT 시장을 지켜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웨이브에 1000억원의 추가 유상증자를 결정했고, 올 상반기 내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스튜디오를 설립할 예정이다.
디즈니는 웨이브뿐 아니라 IPTV·케이블TV 회사들에도 SVOD 계약을 연장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혀, KT와 LG유플러스 IPTV에서만 볼 수 있을 전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에 대응해 자회사인 (주)미디어에스를 통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인 ‘채널S’를 만들었고,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SM C&C,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또, 영화 월정액 서비스 ‘오션’에 대한 프로모션도 강화한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MC 강호동과 어린이들이 등장하는 ‘잡동산’, MC 신동엽을 앞세운 ‘신과 함께’ 등 채널S는 재방송이 아니라 70%를 독점 프로그램으로 편성할 예정”이라며 “Btv 영화 월정액 서비스 ‘오션’은 1년 이내 극장 개봉한 최신 영화를 국내 최다 수준으로 보유한 것이 장점인데 이에 대한 마케팅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디즈니+역시 부족한 한류 콘텐츠 수급을 위해 미디어 회사 NEW와 손잡았다. 조인성, 한효주, 차태현 주연의 드라마 ‘무빙’, 강다니엘이 출연하는 ‘너와 나의 경찰수업’을 제작 중인데 디즈니+ 한국 런칭에 맞춰 대중에게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