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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터는 채널 관리 페이지인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해당 제품의 클릭수, 주문현황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실험 결과 제품 태그와 설명란 내 제품 링크가 함께 포함된 동영상은 제품 링크만 있는 동영상 대비 제품 클릭률이 23% 더 높았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 수익 확대를 위해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 4일부터 한국 내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YouTube Shopping affiliate program)‘을 통해 제휴사의 제품을 콘텐츠에 태그해 소개하고 이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와 브랜드 기업들이 유튜브 쇼핑을 더욱 손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유튜브 쇼핑을 위한 전용 스토어도 이달 내로 개설이 가능해진다.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지난해 6월 미국서 시작한 후 한국에서 두 번째로 선보이는 기능이다. 한국에서는 우선 쿠팡이 제휴사로 참여했다.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는 간단한 등록 절차만 거치면 쿠팡에서 판매 중인 대형 브랜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브랜드 등 다양한 제품을 콘텐츠에 태그해 소개할 수 있다. 유튜브는 향후 다양한 개별 브랜드의 쇼핑 제휴 프로그램 참여로 크리에이터들이 태그할 수 있는 제품 수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더 많은 한국 브랜드가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통해 소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크리에이터와 유튜브를 마케팅 채널로 활용 중인 브랜드 기업들은 유튜브 쇼핑을 위한 전용 스토어를 개설할 수 있게 된다. 해당 기능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이달 안에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론칭될 예정이다.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는 복잡한 개발이나 디자인 작업 없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쇼핑 페이지를 통해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개설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한국 내 개인 크리에이터와 다양한 규모의 브랜드 기업들이 손쉽게 유튜브 쇼핑을 시작할 수 있다.
시청자는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시청하며 편리하게 쇼핑을 시작할 수 있다. 동영상 내 설명란과 ‘제품’ 섹션에서 태그된 제품의 전체 목록과 각 제품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제품을 클릭하면 외부 판매 페이지로 바로 연결돼 쉽고 빠른 구매가 가능하다.
이현진 유튜브 한국 콘텐츠 파트너십 총괄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시청자의 제품 구매 여정에서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창의적인 한국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유튜브 쇼핑 기능들을 활용해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갈지 매우 기대된다”며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이 팬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하고 시청자가 더욱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유튜브 내 쇼핑 경험을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