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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바위인 듯도 하고 섬인 듯도 하다. 눈앞에 앉은 탄탄한 저 단지가 말이다. 질퍽하지만 단아하고, 수더분하지만 정교하다. 파내듯 심은 몸통의 문양이 시선을 뺏고, 매끈한 듯 거친 입구의 마감이 마음을 뺏는다. 화룡점정은 손잡이에 감은 노끈. 사람을 배려한 건가, 항아리를 배려한 건가.
전통방식에 현대감성을 얹은 이 세련된 미감은 원로도예가 김용윤(70)의 장인정신에서 나왔다. 작가는 분청사기의 아름다움을 요즘 감각으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을 해왔다.
작품명 ‘구선동설화Ⅰ’ (2020)는 말 그대로 구선동에 전해오는 설화란 뜻일 터. 작가가 자주 쓰는 테마이기도 한 그 긴 이야기는 단지의 표면에 새겼단다.
9월 12일까지 서울 종로구 운니동 장은선갤러리서 딸 김민영 작가와 여는 2인 도예전 ‘이음: 전통을 잇고 세대를 잇는’에서 볼 수 있다. 분청토·화장토 재유. 27.5×27.5×24㎝. 작가 소장. 장은선갤러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