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이 국세청 결산공시서식 자동 작성원을 지원하는 전사적자원관리(ERP) 도입으로 투명성 강화에 나섰다. 아름다운재단은 이를 위해 영림원소프트랩의 비영리 전문 ERP ‘시스템에버 비영리’를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아름다운재단은 지난 2000년에 설립된 공익법인으로, 공익활동 지원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아름다운재단이 운영하는 40여 개 지원사업에는 다른 시민단체를 지원하는 사업도 포함돼 있다. 60개가 넘는 기금과 타 시민단체를 지원하는 사업까지 운영하다 보니 효율적인 사업 관리와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요구가 컸다.
시스템에버 비영리는 영림원소프트랩이 그간 구축형 ERP에서 쌓은 노하우와 세무 전문가의 업무 경험을 담은 소프트트웨어로, 공익법인회계기준과 국세청 결산 공시 등 비영리 관련 회계와 세제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비영리 조직이 까다로운 법적 의무를 제대로 준수할 수 있도록 각종 세무서식과 서류 작성, 전용계좌 관리기능 등을 지원한다.
특히 시스템에버 비영리는 일반 영리기업용 ERP와는 달리 비영리조직 업무에 특화한 예산관리, 지출관리, 후원 관리를 주요 모듈로 지원한다. 비영리 조직이 직면한 고충을 해소하고 업무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영림원포스프랩은 기대하고 있다.
서 팀장은 “비영리 법인의 경우 시중의 ERP 시스템에 대한 선택지가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필요한 부분에 기능을 추가해 최대한 다방면으로 활용하는 등 ERP 도입으로 구성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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