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각자대표 김용현, 황도연)이 ‘내 근처’에서 볼 수 있는 동네 가게 소식에 ‘걸어서 10분’ 기능을 도입했다.
걸어서 10분은 집에서 도보 10분 이내의 가까운 가게 소식과 정보를 선별해 보여주는 기능이다. 지난 8월, 지역 기반 구인구직 서비스인 ‘당근알바‘에 먼저 적용된 기능으로, 지역 내 일자리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며 주목을 받아왔다. 이번 동네 가게 비즈프로필에도 걸어서 10분 기능이 확대 적용되면서, 동네 가게와 지역민들을 더욱 촘촘하게 연결해줄 전망이다.
이용자 인증 위치서 700미터 이내 가게들 소식
걸어서 10분 가게 소식은 당근마켓 > 내 근처 > ‘걸어서 갈 수 있는 가게 소식’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가 인증한 위치 기준으로 700미터 이내 가게들이 올리는 소식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신메뉴 출시, 연말 맞이 할인 이벤트, 1+1특가 정보 등 인근 가게들의 주요 소식과 혜택들을 놓치지 않고 챙겨볼 수 있다. 각각의 소식에는, 해당 가게까지 실제 거리 표시(m, 미터)와 함께, ‘걸어서 10분’ 태그가 달린다.
이로써 지역 주민들은 가까이 있지만 몰랐던 동네 가게들을 쉽고 빠르게 발견할 수 있게 됐다.
동네를 거점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가게들도 지역의 잠재 고객에게 가게 홍보는 물론 단골손님을 새롭게 확보하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소비 침체로 얼어붙은 지역 상권에 온기가 전해질 전망이다.
해당 기능을 이용해 당근마켓에서 가게를 알리고 싶다면, ‘당근비즈니스’ 웹사이트에서 비즈프로필 개설 후 소식을 작성하면 된다. 비즈프로필 소식은 홈 탭과, 내 근처 탭 우리동네 가게 소식란에 자동으로 소식이 노출되며, 가게에서 700미터 이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걸어서 10분‘ 태그와 함께 걸어서 갈 수 있는 가게 소식란에도 추가 노출된다.
지역광고 시장 뛰어든 당근마켓
당근마켓은 비즈프로필을 통해 동네 가게와 지역 주민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해 매출 증가와 단골 확보, 나아가 지역 상권 활성화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연결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최근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자 수는 2000만명을 넘어서며 독보적인 로컬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았다. 이용자가 늘어나며 비즈프로필을 활용해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동네 가게들도 빠르게 증가해 60만개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