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문제아였던 간디 “담배와 도둑질 등 방황”

  • 등록 2023-03-28 오후 5:04:23

    수정 2023-03-28 오후 5:04:23

사진=tvN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tvN ‘벌거벗은 세계사’에서는 위인전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간디의 새로운 모습을 알아본다.

이날 강의에는 15년간 인도에 머물며 인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연구해온 이지은 세종대학교 역사학과 교수가 출연한다. ‘벌거벗은 세계사’에서 인도의 역사를 다루는 것은 처음으로, 이지은 교수가 아직은 낯선 나라 인도에 대해 시청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풀어놓을지 벌써부터 기대감이 높아진다.

이 교수는 간디를 부르는 ‘마하트마’란 ‘위대한 영혼’을 의미한다며 간디가 인도의 독립을 위해 일생을 바친 비폭력 저항운동의 주인공이자, 인권운동가인 마틴 루터킹, 넬슨 만델라 등이 공개적으로 존경심을 나타낼 만큼 전세계적으로 평화를 상징하는 독보적 인물이라고 소개한다. 특히 78명으로 시작해 6만 명의 시위대와 함께한 ‘소금행진’을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영국 경찰들에 맞서 팔을 들어 막지도 말라고 했던 간디의 비폭력 저항 철학에 이혜성은 “보통 사람은 상상할 수도 없는 방식”이라며 감동했다는 전언.

하지만 이 교수는 이렇게 위대한 지도자인 간디에게 위인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일탈의 시기가 있었다고 전해 모든 출연진들에게 충격을 안긴다. 학업은 뒷전인 문제아였던 데다가, 담배에 빠져 도둑질을 하고 교리에 어긋나는 고기를 먹기도 하고 방황으로 극단적인 시도까지 했었다는 것. 이 교수는 이렇게 일탈을 일삼던 간디가 성인으로 추앙 받기까지 간디의 일생을 따라 식민지였던 인도의 독립 과정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히스토리 에어라인의 여행 메이트로는 인도에서 온 니디와 영국 출신 피터가 함께 한다. 특히 니디는 간디에 대해 “간디는 ‘아버지’라는 뜻의 ‘바푸’로 불린다. 인도에서 간디의 탄생일은 국경일이며, 인도의 모든 화폐에 간디의 얼굴이 있을 정도로 인도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라고 전하며 간디에 얽힌 에피소드와 인도 역사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곁들이며 한층 풍성한 강연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대한민국 대표 인문학 예능 tvN ‘벌거벗은 세계사’는 전 세계 곳곳을 언택트로 둘러보며 각 나라의 명소를 살펴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우리가 몰랐던 세계의 역사를 파헤치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화요일 오후 10시10분에 방송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도망가소
  • 워터밤 여신
  • 폭우 피해 속출
  • 생각에 잠긴 손웅정 감독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