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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시즌1가 공개된 후 (호불호)반응을 보고 절치부심이라는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으나, 끝까지 책임을 다하려고 편집을 한번 더 보겠다고 했어요.”
25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에서는 넷플릭스 ‘경성크리처 시즌2’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날 자리에는 정동윤 감독과 박서준, 한소희, 이무생, 배현성이 참석했다.
지난해 공개된 ‘경성크리처’ 시즌1이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다뤘다면, ‘경성크리처’ 시즌2는 2024년 서울, ‘태상’과 모든 것이 닮은 ‘호재’와 경성의 봄을 살아낸 ‘채옥’이 만나 끝나지 않은 경성의 인연과 운명, 악연을 파헤치는 이야기를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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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적인 요소보다 스토리에 중점을 둔 시즌1이 공개되고 크리처물로 아쉽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정 감독은 “시즌1에서는 속도감 있게, 현재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게끔하려고 노력을 했다. 지금까지 한 노력이 물거품 되지 않게 책임감으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응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거다. 만드는 사람의 입장으로서는 최대한 많은 것들을 반영하고 같이 그 느낌을 공유하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이야기를 처음 시작할 때 경성시대 한 복판에 나온 크리처가 시작이었다. 크리처를 통해 과거와 현재가 관통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며 “그 시대에 그치는 게 아니라, 현재까지 끌고 와서 여전히 남아 있는 잔재들에 대해서 우리가 한번 생각해보면 어떨까 하는 것이 매력 포인트로 다가와서 시대를 뛰어넘자고 작가님과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정 감독은 “79년 동안 많은 것들이 발전을 하고 많은 것들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개인적인 이익을 취하기 위해서 끔찍한 짓을 벌이는 사람들이 여전히 그 자리에 있다는 걸 얘기하고 싶었고 쉽게 고개를 숙이거나 타협을 하는 것, 그런 시대적 아이러니도 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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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2에서는 호재라는 인물로 새롭게 돌아온 박서준은 “인물 이름도 다르다. 시즌1에서 시대적 배경 덕분에 세트장이나 지방에서 촬영을 했다면 시즌2는 현대 배경이기 때문에 같은 작품이지만 신선했다. 과거에 머물러 있다가 현대로 오니까 신선하기도 했고 촬영하면서 다른 매력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고민하는 지점도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채옥에 대해서도 “제가 바라보는 채옥 같은 경우는 70여 년이 넘게 존재했는데 시즌2에선 얼굴이 더 하얗다. 안티에이징을 열심히 했구나, 어떻게 더 하얘졌지? 그런 생각을 했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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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소희는 “채옥은 시대만 다르고 그 세월을 연기를 했어야 했다. 시대적 변화는 채옥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기 보다 세월을 어떻게 연기해야할까에 중심을 뒀다. 혼자 외롭게 시간을 살아가는 캐릭터이다 보니까 어떤 마음으로 시간을 견뎌왔을까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오랜 시간 이어지고 있는 두 사람의 호흡 또한 기대를 모으는 바. 박서준은 “호흡은 시즌2를 촤영하면서 훨씬 더 좋아졌다고 느꼈다. 시즌1보다 인간적으로 가까워진 느낌이라 좋았다. 현대다 보니까 대사나 그런 것들도 원래 쓰던 어투를 쓰다 보니까 훨씬 편하게 접근할 수 있었다”고 털어놨다.
정 감독은 “긴 시간동안 호흡을 맞춰 주셨는데, 2를 하면서 진가가 드러난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했다. 연기적인 면에서든 작품에 임하는 프로로서의 태도, 그런 것도 이들이 진짜 이름값 한다. 너무 좋았다”고 시청포인트를 꼽았다.
‘경성크리처’ 시즌2는 1945년 경성부터 2024년 서울까지 이어진 악연을 끝내기 위한 인물들의 사투를 담았다. 시즌1에서 경성 최고의 전당포인 금옥당의 대주 ‘태상’을 연기한 박서준은 시즌2에서 ‘태상’과 꼭 닮은 모습을 지닌 ‘호재’를 연기한다. 한소희는 과거 경성에서 나진을 삼킨 후 늙지도 죽지도 못한 채 현재의 서울을 살아가고 있는 ‘채옥’ 역을 맡았다. 박서준과 한소희는 과거 경성에서 이어지지 못한 두 인물의 애틋한 서사와 감정을 깊이 있게 그려내며 몰입도를 높일 전망이다. 시즌2는 9월 27일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