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전경(사진=현대카드) |
|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하이볼 한 잔 하면서 선우정아 공연도 보고, 대중음악신에서 가장 핫한 제작자인 ‘뉴진스 맘’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의 강연도 듣고, MoMA 퍼포먼스 아트에 현대카드 CEO와 현대자동차 부사장에게 듣는 노하우까지. 이 모든 경험을 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국내 유일의 융복합 이벤트 ‘현대카드 다빈치모텔’이다.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이 지난 27~29일 3일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올해로 4회를 맞은 ‘다빈치모텔’은 수준 높은 문화·지성 융복합 이벤트로, 높은 기준으로 선별된 39팀이 공연과 강연, 퍼포먼스를 펼쳤다.
다빈치모텔은 르세상스 시대에 예술과 과학의 거장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196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 자동차 모텔에서 영감을 얻은 이름이다. 실제로 이벤트가 열리는 이태원 일대는 라스베이거스에서 66번 국도를 타고 로스앤젤레스로 가다가 잠시 쉬기 위해 잠시 들린 모텔처럼 콘셉추얼하게 꾸며졌다. 이곳에는 바이닐 앤 플라스틱, 뮤직 라이브러리, 언더스테이 등 3곳을 중심으로 인근의 레스토랑, 카페, 바와 협업을 펼치며 F&B 라인업도 대폭 강화했다. 팝업 스토어도 곳곳에서 운영돼 체험도 하고 굿즈도 받는 등 즐길거리도 넘쳤다.
|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MoMA 퍼포먼스 아트(사진=현대카드) |
|
첫날인 27일에는 민희진 어도어 전 대표가 강연자로 나서 다빈치모텔을 화끈하게 달궜다. 현존하는 최고의 K팝 제작자이자 프로듀서인 민희진 전 대표는 기존 할애된 100분을 넘어 134분 동안 열띤 강연을 펼쳤다. 어도어 대표이사직 해임 이후 첫 공식석상에 오른 민희진 전 대표는 SM 평직원에서 어도어 대표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는 한편, 뉴진스와 함께하고픈 꿈을 대중 앞에서 설파하기도 했다. 특히 데모 비트로만 이뤄진 뉴진스의 미공개 신곡 음원을 깜짝 공개, 다빈치모텔의 불금을 화끈하게 달궜다.
둘째날인 28일에는 뉴욕 현대미술관(MoMA) 퍼포먼스 아트를 시작으로 선우정아, QWER, 장범준 등 핫한 가수들의 공연, 법학자 한동일, 수학자 김상현, 물리학자 김범준까지 감성과 지성을 아우르는 세션이 마련됐다. 정태영 현대카드 CEO와 이상엽 현대자동차 부사장은 ‘디자인을 대하는 태도, 디자인을 하는 태도’를 주제로 브랜등과 디자인 철학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고, 방송인 노홍철은 관객들의 고민을 직접 들어주고 해결책도 제시하는 등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강연을 선사했다.
|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선우정아 공연(사진=현대카드) |
|
이날 언더스테이지 무대에 오른 선우정아는 내달 18일 발매 예정인 정규 4집 파트2 더블 타이틀곡 ‘욕심’과 ‘시샘’ 무대를 다빈치모텔을 찾은 관객들에게 깜짝 선공개했다. 더불어 선우정아의 대표곡인 ‘도망가자’도 라이브로 생생하게 들을 수 있어 감흥이 배가 됐다. 공연장 뒤편에 자리잡은 부스에서는 헤네시 하이볼을 판매, 관객들은 가볍게 하이볼 한 잔 하면서 무대를 즐길 수 있었다. 마치 미국 라이브 뮤직 펍에 온 듯한 느낌이 들 정도였다.
뮤직 라이브라리 무대에 오른 장범준은 초반 4곡을 내부 공간에서 부른 뒤 테라스로 나와 야외에 운집한 관객들과 호흡하며 열띤 무대를 펼쳤다. 이태원 길거리를 지나가던 수백명의 관객들은 한자리에 모여서 장범준의 대표곡인 ‘꽃송이가’, ‘벚꽃엔딩’ 등을 떼창하며 함께 즐겼다. 주최 측은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관객 수에 버금가는 스태프를 곳곳에 배치, 안전하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장범준 공연(사진=현대카드) |
|
비즈니스 인사이트 세션으로 마련된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과 이상엽 현대자동차 부사장은 브랜딩과 철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정태영 부회장은 “사람들이 온라인이 중요하다고 말할 때 오프라인이 불필요하다는 오해를 한다”며 “저는 OFF와 ON이 결합돼야 하며, 둘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ON도 발전하고 OFF도 여전히 빛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빈치모텔에 대한 평가를 묻는 한 관객의 질문에는 “오늘 보면 알겠지만 음악도 있고, 수학자도 오고, MoMA가 와서 퍼포먼스 아트를 하고 있다”며 “지성과 감성을 아우르는 3일이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가장 성공적이고 감사하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정태영 부회장, 이상엽 부사장 강연(사진=현대카드) |
|
방송인 노홍철의 강연은 강연자와 관객이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노홍철은 관객 한 명, 한 명씩 무대 위로 올라오게 해 고민을 털어놓고, 자신만의 해답을 주는 시간을 가졌다. 노홍철은 진심으로 고민을 들어주는 모습을 보였고, 강연이 끝난 뒤에는 관객들과 사진까지 찍어주는 팬서비스를 발휘하기도 했다.가까운 거리에서, 밀도 있게 소통하는 방식은 다빈치모텔의 강점이자 장점으로 다가왔다.
3일차에는 가수 볼빨간사춘기, 선미, 자이언트, 스탠드업 코미디 메타코미디, 뇌과학자 장동선, 배우 스티븐 연 등 핫하고 힙한 연사들이 총출동해 피날레를 장식했다.
한편 현대카드는 NFT를 활용해 부정 사용 및 암표 매매를 예방하고,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했다. 앞서 현대카드는 지난해 다빈치모텔의 티켓 전량을 NFT로 발행해 국내 공연 문화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티켓 부정 사용 방지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2024 현대카드 다빈치모텔’ 전경(사진=현대카드) |
|
올해는 NFT 마켓 플레이스인 콘크릿(KONKRIT)에 글로벌 패치를 적용해 해외 관객들도 회원 가입·성인 인증·결제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방문객들은 NFC 기능이 들어 있는 한정판 티셔츠를 수령하고, NFC 태그를 통해 NFT 쿠폰을 다양한 팝업스토어에서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 현대카드는 올해 다빈치모텔의 모든 프로그램에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제공해 해외 관객을 포함해 미처 현장에 방문하지 못한 관객들이 다빈치모텔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했다. 민희진 전 대표의 세션 중계는 유튜브에서 동시접속자수가 3만명을 훌쩍 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