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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잃고 외양간 고쳐선 안된다. 5년 앞을 내다보는 사업이 아니라 100년을 내다보고 해야 하는 사업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지하 대심도 개발기술의 안전 확보와 관련해 열린 공개 기술토론회가 GTX-A노선의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개회하지 못한 채 파행으로 막을 내렸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오후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중회의실에서 산·학·연이 참여하는 기술토론회를 개최했지만 시작 10여분만에 GTX-A노선 계획에 불만을 품은 지역민들의 단체행동으로 토론회를 열지 못한 채 1시간여에 걸쳐 고성이 오갔고 주최 측은 토론회 종료를 선언했다.
이날 참석한 한 주민은 “노선이 변경되면서 기존보다 길이가 250m 늘어나는데 공사기간과 공사비용이 증가할 것”이라며 “더 기가 막힌 건 ‘압구정 현대아파트 통과로 사유지 저촉이 다수 발생해 집단 민원이 우려된다’는 국토교통부의 변경 사유”라고 말했다.
또다른 주민은 “청담동은 암질치수가 나쁜 편마암 지역인데다 지하수 수위가 높아 터널 굴착시 고수압 지하수가 유입될 우려가 크다”며 “지반침하가 우려되고 상부 건물에 균열 등 치명적인 영향을 줘 제2 상도유치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심도 건설기술이 그렇게 안전하다면 지금이라도 공사비를 절감하고 열차 운행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최단거리 직선노선으로 변경할 것을 제안한다”며 “하루 250번 열차가 집 밑으로 왔다갔다 하는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