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고성능 제품으로 고부가가치 시장 공략 강화

  • 등록 2020-03-04 오후 5:14:27

    수정 2020-03-04 오후 5:14:27

[이데일리TV 이대원PD]현대제철은 최근 대내외 악재에도 불구하고 고성능 브랜드 강재로 고부가가치 시장을 적극 공략해 지속성장을 위한 동력 확보에 나섰다. 현대제철은 2020년 경영방침을 ‘기업체질 강화를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보’로확정하고 브랜드 강재의 고객 맞춤 마케팅을 강화해 수익성을 극대화 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시장 및 제품별 고객 맞춤 대응 전략을 강화해 지난해 보다 27만 톤 증가한총 918만톤의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목표를 수립했다.

현대제철이 지난 2017년 출시한고성능 건축용 강재 브랜드 ‘H CORE’는현대제철 지속성장 전략의 선봉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H CORE’는 지진의 충격을 흡수해 지각의 흔들림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성능을 지닌 제품으로, 일반강재 대비 높은 에너지 흡수력·충격인성·용접성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를 건축물에 적용할 경우 외부 충격으로부터 거주자의 안전도를 높이는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지난 2019년 2월에는 내진성능뿐만 아니라 고온 등 극한의 환경 속에서도 건축물의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내화내진 복합강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건축용 강재 분야에서의 탁월한 기술력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현대제철이 개발한 내화내진 H형강은 1㎟ 면적당 약 36kg 이상의 무게를 견딜 수 있으며, 강재 온도가 600℃까지상승해도 상온 대비 67% 이상의 항복강도를 유지해 건물이 붕괴되지 않고 견딜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반면일반 강재는 350℃에서항복강도가 상온 대비 30% 이하로 감소한다.

또 내화내진 복합강재를 사용할 경우 건물의 안전도 향상은 물론, 내화피복제 사용량 절감 및 공정 감소를 통해 공기 단축과 건축비 절감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제철이 지난해 내수시장에 공급한 형강 제품 150만 톤 중 40만 톤 이상이 H CORE였으며 H CORE 철근 제품 또한 12만 톤에 달했다. 이는 ‘18년 대비 150% 이상 증가한 판매성적이다. 현대제철은 고성능 건축 강재에 대한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고 공격적인 고객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현대제철은 현대차 그룹의 GBC 건설에도 6만 톤 이상의 H CORE 형강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고성능 건축용 강재 외에도 자동차용 강재 분야에서도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소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2019년 4월 론칭한 자동차전문 솔루션 브랜드 ‘H-SOLUTION’은자동차 소재 분야에 대한 현대제철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SOLUTION’은고장력강·핫스탬핑등 자동차용 소재 단위에서부터 성능과 원가,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물성·성형·용접·방청·도장·부품화를아우르는 서비스를 나타내는 브랜드다.

최근에는 H-SOLUTION 전용 홈페이지와 앱을 개설해 현대제철만의 다양한 응용 기술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H-SOLUTION’이주축이 된 자동차 소재 분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 및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신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1,200억 원을투자해 냉연설비를 최신화 하는 한편, 내년 1월 양산을 목표로체코 오스트라바시(市)에핫스탬핑 공장을 신설하는 등 유럽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강도 내(耐)마모강브랜드인 ‘WEAREX’를론칭해 고내구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구동부품 시장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이 같은 자동차용 강재 부문의 고성능 신규 브랜드 및 제품 출시를 통해 현대제철은 올해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100만 톤을달성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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