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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부총리의 군산 방문을 계기로 여당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추진해 온 ‘전기차 프로젝트’가 정부 차원에서 본격 검토될 전망이다.
김 부총리는 19일 전북 군산을 방문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중소기업과 중진공 사이에 비공식적인 논의가 있었던 것 같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군산은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GM 철수로 고용·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김 부총리는 “이전까지 해왔던 방식이나 절차에서 벗어나 (다른 방식으로) 지원하겠다”면서도 “(활용하고자 하는 곳이) GM의 공장부지이고 많은 내부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 말씀드리긴 성급하다”고 말했다.
다마스는 소상공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형승합차로 1000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과 취·등록세 면제, 주차요금 할인, 통행료 할인 등을 적용받는 차종이다. 이같은 장점으로 연간 1만대 가량이 팔려나가 소상공인의 손과 발이 되고 있다. 그러나 2013년 이후 한국GM이 강화된 환경기준을 맞출 수 없다며 생산포기를 선언한 뒤 생산 중단을 앞두고 있다. GM 군산공장 부지를 활용해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전기차를 만들어보자는게 이들의 제안이다.
이 같은 현지 업체들의 복안은 산업·고용위기지역의 사정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왔다. 군산의 실업률은 지난해 하반기 2.5%에서 4.0%로 올랐고 거제는 6.0%에서 7.0%로 올랐다. 통영도 5.8%에서 6.2%로 실업률이 상승했다. 이 때문에 정부는 18일 이들 지역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예비비 940억원 지출을 국무회의에 긴급상정하고 의결했다.
김 부총리는 지난 17일 기재부 간부들과의 회의에서 “현장의 어려움을 감안해 관련 부처와 지자체에서 집행절차를 최대한 앞당겨야한다”며 “국무회의 의결 즉시 목적 예비비가 해당 지역에 신속 지원되도록 노력해달라”고 지시했다. 올해 추가경정예산 1조원과 목적예비비 1730억원을 투입했지만 해당 지역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김 부총리가 “이전까지와 다른 추가지원”을 언급하면서 한국GM 군산공장 부지의 전기차 생산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