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CJ E&M(130960) 주가는 전일대비 5.04% 급락한 7만3500원에 장을 마쳤다. 초록뱀(047820)미디어, 대원미디어(048910)도 각각 4.90%, 3.21% 하락 마감했다. 이들 기업은 드라마나 예능,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곳이다. 지적재산권(IP)을 무기로 중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게임업체 주가도 약세였다. 컴투스(078340)가 6.14% 떨어졌고 위메이드(112040), 선데이토즈(123420), 파티게임즈(194510), 게임빌(063080) 등이 3~5% 가량 낙폭을 보였다. 메가박스 최대주주인 제이콘텐트리(036420)가 9.15% 급락한 것을 비롯해 CJ CGV(079160), 쇼박스(086980), NEW(160550) 등 중국에서 주목받는 영화 관련주들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이들 업체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중국이 다음달부터 외국계 합자회사의 중국내 인터넷 출판서비스사업을 금지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외국계 합자·합영기업이 인터넷 출판 서비스에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인터넷출판서비스 관리 규정을 내달 3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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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규제 하나에 예민한 반응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이는 그만큼 중국 시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는 1447억달러로 2위 시장인 일본(1750억달러)에 근접했다.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5%에 달하며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방송콘텐츠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255억달러로 추산됐다. 박스오피스는 지난해에만 ‘천만 영화’가 34편이었고 5000만 관객 이상도 2편 등장하는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
중국이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한류 기반의 콘텐츠 수출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중국향 방송콘텐츠 수출액은 2014년 9200만달러로 지난 6년간 50%씩 성장했다. ‘별에서 온 그대’ 같은 드라마 뿐 아니라 중국판 ‘아빠 어디가’나 ‘런닝맨’ 등 한·중 합작 예능이 방영되는 등 종류 또한 다양해졌다. 영화의 경우 CJ CGV가 현지에 상영관을 짓고 쇼박스·NEW는 합작영화를 제작하는 등 시장 공략에 열심이다.
다만 아직까지는 미래 전망에 대한 우려일 뿐 펀더멘털에 미치는 영향은 없기 때문에 과도한 우려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강 연구원은 “아직까지 대기업 중 실제 합자회사를 설립해 본격 콘텐츠를 공급하는 곳은 없기 때문에 미래 전망에 대한 우려라고 볼 수 있다”며 “내달 실제 법 적용 범위를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도 벌써부터 대형 악재일 것이라고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이다. 중국 JV 설립을 추진 중인 한 업체 관계자는 “중국 규제와 관련해 내부 회의를 한 결과 현지 업체를 통해 진행하고 로열티를 얻는 방식의 사업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지속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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