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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5대 자동차 부품업체인 콘티넨탈은 14일 서울 JBK컨벤션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동차의 문을 여닫고 엔진을 구동하는 다양한 ‘스마트 액세스(Smart Access)’기술을 소개했다.
이혁재 콘티넨탈코리아 대표이사는 “앞으로 아시아의 허브 역할을 할 이천 연구소에서 기술 개발이 한창이다”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 중에선 현대·기아차 등과 함께 선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의 스마트키는 차 키를 몸에 지닌 운전자가 차량 가까이에 가면 센서 감지를 통해 문이 열리고, 엔진 버튼을 눌러 운전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가상의 키(버추얼 키)가 삽입된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문을 여닫고 시동을 걸 수 있도록 하는 기술도 콘티넨탈을 비롯한 여러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개발해 상용화 단계에 있다. 다만, 이번에 콘티넨탈이 소개한 기술은 저주파(LF)나 무선 주파수(RF)가 아닌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Bluetooth :ow Energy)를 사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BLE기반 스마트 액세스는 이미 출시된 차에도 설치가 쉽게 설계돼 이미 생산된 차량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디.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한 여러 고객과 상용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삼성전자의 하만 인수를 통한 전장 산업 진출에 대해선 “IT 대기업이 자동차 부품 시장에 진입한다는 건 시장의 미래가 그만큼 밝다는 걸 방증한다”면서 “시장이 커질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현재 콘티넨탈이 운영하는 서른개 사업부 중 두개 사업부가 하만과 겹친다”면서 “두 사업부는 영향을 받을 수 있겠지만 나머지는 영향이 없으며 콘티넨탈은 시스템 솔루션에 강하다는 점에서 훨씬 메리트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용어설명
△플래쉬라이다=플래쉬가 켜지는 것처럼 한번에 전 방향으로 광선 레이더를 쏘고 돌아오는 레이더를 한번에 수집해 주변의 환경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현재 구글 자율주행차에 적용된 벨로다인라이다보다 응답률이 빨라 정확성이 높다. 벨로다인라이다는 레이더가 한 방향으로 돌면서 광선을 쏘고 이를 차례로 수집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기 때문에 플래쉬라이다에 비해 응답률이 느리고 정확성이 떨어진다. 현재 벨로다인 라이다의 가격은 8000만원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