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로 기대되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패널 사업은 올해 아쉬움을 딛고 내년에 본궤도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수율 개선 등에 집중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3분기 매출 7조1582억원, 영입이익 3329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5%다.
거시경제 불확실성에 따라 TV 세트업체들의 수요가 축소됐지만 TV의 대면적 트렌드가 계속됐고 UHD·IPS 등 차별화 제품 비중이 증가하면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9% 증가했다. 반면 전 제품군의 평균판매가격(ASP)이 하락한 탓에 영업이익은 30% 급감했다. 다만 14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이어갔다.
당기순이익은 1987억원으로 44% 줄었고,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1조1780억원을 기록했다. EBITDA 이익률은 16%로 전년동기(20%), 전분기(20%) 대비 4%포인트 하락했다.
LG디스플레이는 4분기에도 시장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김 전무는 “4분기부터 올레드 생산을 늘려 사업을 지속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수익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 크지 않지만 점차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기대했다.
과거 5년 전 수급 불균형으로 판가가 떨어졌을 당시 물량을 늘려 대응했지만 고정비를 떠안으며 대규모 적자를 냈던 경험을 교훈으로 삼은 것이다.
LG디스플레이는 시황 악화로 인한 실적 부진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TV의 대형화 니즈로 인한 면적 기준 성장이 예상되며 UHD 제품 비중이 내년에 20%를 넘어설 전망이 나오는 등 하이엔드 시장에서의 변화도 나타나고 있다. IT나 모바일 분야에서는 기존 해상도·사이즈 경쟁을 넘어 디자인 등 질적인 요인이 중요시되고 있어 기술력에서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에게 위기 속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내년은 올레드 TV 판매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LG디스플레이는 내다봤다. 김 전무는 “올해 올레드 TV 판매가 40~50만대 사이, 내년은 100만대 이상 될 것”이라며 “수율도 내년에는 훨씬 긍정적인 수치가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업체들의 올레드 패널 추격에 대해서는 “올레드는 공정기술이 LCD(액정표시장치)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중국업체들이 따라오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투자하고 생산하는 데만 해도 최소 3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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