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의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불확실성이 장기화되고 있는 해운시장 변화에 대응해 그동안의 지원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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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진흥공사는 2018년 7월 설립이후 선박 투자·보증 및 친환경 설비 설치 등 경쟁력 있는 선박 확보를 위해 32개 선사에 1조 7574억 원을 지원했다.
또 선박 매입 후 재대선(S&LB) 및 기업 구조개선을 위해 24개 선사에 2조 5019억 원을 지원하는 등 해운기업의 선박 확보와 경영안정을 위해 총 4조2593억원을 지원해왔다.
이어 열리는 HMM 경영정상화 점검회의에서는 세계 3대 해운동맹(디 얼라이언스) 가입과 2만4000TEU급 초대형선 투입 이후 최근 실적을 점검한다.
또 코로나19 여파로 전체 매출액은 줄었지만 초대형선 투입 등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유가 하락, 환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실적이 개선됐다는 자체 분석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2만4000TEU급 초대형선 12척의 유럽항로 투입을 올해 9월까지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투입하고, 손익관리 최적화 시스템도 구축해 꼼꼼하게 경영실적을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함께 보고할 예정이다.
문 장관은 이 자리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해운산업의 체질을 개선하는 조력자이자 위기 극복을 지원하는 안전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도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그는 “하반기에도 물동량 감소추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글로벌 해운산업 분석기관들의 전망이 있는 만큼 비상경영체제 가동을 통해 흑자 전환을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할 방침이다.